본 연구는 통합어린이집과 가정에서 교사와 부모가 동일한 신변처리 목표를 일과 안에 삽입을 하여서 다양한 중재방법인 과제분석법, 시각적단서, 최소촉진법, 시간지연법을 사용하였을 때에 신변처리 기술이 증가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교사와 부모가 실시한 신변처리중재 모두 발달지체유아의 신변처리능력에 효과가 있었다. 교사와 부모그룹에서 중재효과의 차이를 볼 수 있었는데, 교사의 중재가 부모의 중재보다 발달지체유아의 신변처리기술 능력을 향상시켰다. 교사의 발달지체유아 교육경력, 부모의 학력정도, 중재를 받은 유아의 나이, 성별, 교육받은 연수에 상관없이 모두 신변처리능력이 향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