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 윤현진 ; 조난심 ; 이명준 ; 전효선 ; 김국현 ; 조일수 1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II. 선행 연구 분석 1
⊙ 윤리학의 최근 학문적 동향 1
⊙ 외국의 도덕 관련 교과 교육과정 분석과 시사점 추출 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연구와 도덕과 교육 관련 학회들에서 수행한 도덕과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 분석과 시사점 추출 3
III.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의견 조사 결과 3
IV.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개정의 쟁점과 방향 4
⊙ 개정의 전반적인 방향 4
⊙ '윤리와 사상' 과목의 개선 방향 5
◆ 성격 5
◆ 목표 5
◆ 내용 5
◆ 교수학습 방법 5
◆ 평가 5
⊙ '현대 생활과 윤리' 과목의 개선 방향 6
◆ 성격 6
◆ 목표 6
◆ 내용 6
◆ 교수학습방법 6
◆ 평가 6
V. 도덕과 선택과목 교과서 개발 및 검정 방향 6
⊙ 도덕과 교과서의 개발 방향 6
⊙ 도덕과 교과서 검정 방향 6
VI. 정책 제언 7
⊙ 후속 연구 추진과 교육과정 개정안에 대한 광범위한 의견 수렴 7
⊙ 선택중심 도덕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편 방향 설정 7
⊙ 도덕·윤리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개편 7
⊙ 교육과정검정실무편람의 도덕·윤리과목 기본이수과목 또는 이수 분야의 개정 7
⊙ 대학입시 제도에서의 윤리 교과 반영 권장 7
⊙ 교원임용고사에서의 반영 방안 강구 8
⊙ 선택중심 도덕과 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원 체제 확립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