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의 진화에 따른 모바일 인터넷은 사업자, CP, 망제공자, 관련 산업 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WiBro 등의 신기술이 개발되면서 무한한 발전의 가능성을 선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휴대전화 이용자의 현황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현황을 살펴보았고, 이와 관련된 모바일 인터넷 산업의 환경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주요 사업자를 이동통신사업자, 단말기, 콘텐츠 서비스 분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를 M-Commerce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여기서 M-Commerce의 개념과 특징, 서비스 유형, 그리고 국내 모바일 비즈니스의 현황과 전만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휴대전화가 가지는 개인화, 휴대성, 실시간, 멀티미디어화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이 요구되고, 특히 휴대전화의 지속적인 기능 발전은 개인의 욕구충족 미디어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모바일 인터넷과 관련된 산업, 사업자의 분석 결과 Win-Win 전략으로의 무한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 가능하여 국가적인 정책 지원과 세계 시장의 선점, 이용자 편의를 위한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유비쿼터스 사회라 지칭되는 미래사회에서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개인의 개성을 표출하는 나만의 미디어로 자리 할 모바일 미디어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