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1983년 웹스터(Webster)와 웨슬락(Wakshlag)이 그동안의 연구를 통해 제시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의 통합적 모델이 새로운 방송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하여 어떻게 변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흔히 다매체·다채널로 대표되는 뉴미디어 시대를 지나 최근 미디어 환경은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쌍방향성, 그리고 이동성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전의 프로그램선택 모델의 변형을 통해 새로운 방송환경에 적합한 프로그램 선택모델을 구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웹스터와 웨슬락의 통합모델을 발전시킨 그린버그(Greenberg)와 히터(Heeter)의 통합모형을 바탕으로 최근의 미디어 변화에 대하연구성과들을 종합하여 새로운 시청선택모델을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