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물은 사회시스템과 연관된 것으로써 도시경관을 결정하고 때로는 도시 매력의 중요한 요소가 되어 그 수준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점에서 옥외광고물이 도시경관 속에서 자리 잡기 위한 검토가 더욱더 요구되는 시점이다. 또한, 현대 옥외광고물의 무질서한 사용은 옥외광고물의 궁극적 목적인 정보전달 기능을 방해하고 있다. 일상생활 공간인 사적인 영역의 경관정리와 공적인 영역의 미관 유지를 위해 옥외광고물 분야의 체계를 다시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관계자들(광고주, 제작자, 소비자)간의 명확한 의사소통과 품질의 향상, 균일성의 유지를 위한 체계적 이해를 갖는 합리적인 기준 설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선행적으로 옥외광고물 분야의 내용과 영역에 따른 분류에 대하여 비체계적인 나열식 설명이 아닌, 그 목적에 맞는 내용과 역할을 수행하는 명확한 기준에 대한 합리적인 옥외광고물 분류체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법령의 옥외광고물의 종류를 가능한 한 포함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앞으로 발전 가능한 항목들을 고려하여 그 일반 범위를 기준화하였다. 연구범위는 미국, 일본, 영국 등 관련 학회, 협회의 국외 자료와 국내외 문헌 및 관련 사업 협회 등의 자료, 전문가의 의견과 협의회 등의 제안을 내용으로 하여 일반 기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