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옥외 사인보드 광고의 구성요인으로서 캐릭터와 배경컬러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 광고태도의 경우는 캐릭터를 사용한 광고나 그렇지 않은 광고 공히 파랑 배경보다 빨강 배경을 이용하는 것이 더 긍정적으로 밝혀졌고, 상표 태도에도 유의적인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캐릭터 사용과 캐릭터 비사용 모두 빨강 배경이 파랑 배경 보다 상표에 대한 태도에 있어 더 큰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주에 대한 태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사인보드 광고의 캐릭터 사용유무와 배경컬러 사용 유형에 따른 참여자 간에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캐릭터 사용 유무에 관계없이 빨강배경이 파랑배경 보다 더 설득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캐릭터를 사용한 광고가 그렇지 않은 광고 보다 더 우호적인 태도를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참여자의 구매의도의 경우에도 캐릭터와 컬러 간에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