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환경의 변화와 정보시대의 기술 및 도구 등의 전환은 디자인 고유 영역의 변화와 확장을 거치면서 디자인 능력과 구현에 있어서 보다 다양하고 심도 있는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필요로 한다. 그간 디자인 교육분야의 양적인 팽창을 지양하고, 산업현장과 세부분야에서 전문디자이너의 부재에 대한 근원적 해결책을 줄 수 있는 다양화·특성화 차별화된 디자인 교육의 일 안으로 전문대학의 특성화 교육안인, 옥외광고디자인과 및 데이컴 직무분석 방법을 이용한 옥외광고 디자인 교과과정을 개발, 시각정보 전달과 동시에 도시환경의 구성 요건으로 제 역할을 충족하는 옥외광고디자이너 전문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을 도출하여 디자인 교육의 질적 개선 대안과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