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옥외 입간판 광고의 글자체와 성별에 따라 광고에 대한 태도, 상표태도, 설득 수준 그리고 구매의도 등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참여자는 편의 표집 된 대학생 200명이었다.
연구결과, 옥외 입간판 글자체 유형과 성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는 모든 종속측정치에서 밝혀지지 않았다. 단지 독립변수 중 글자체 유형만이 모든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옥외 입간판 광고의 신명조 글자체가 견명조 글자체보다 광고에 대한 태도와 상표태도, 설득 수준 그리고 구매의도에서 더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결론적으로 성별에 따른 입간판 글자체의 평가에는 별 다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글자체 중에서 신명조가 견명조 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