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매체의 설득 메시지 전달 영역이 파괴되고 있고 좁아지고 있는 매체환경이기 때문에 옥외광고 매체는 대중에게 접근 가능한 대안매체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옥외광고는 발전 가능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있다.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 과학적인 체계성이 부족하고, 양적 성장에 비해 이론이나 효과 측정방법, 광고 단가의 무질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질적 발전이 없었다. 또한 법적, 환경적, 문화적 제약 요인들이 단시일 내에 해결될 것으로 보이지 않아 더욱 전망이 불투명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먼저 한국의 옥외 전광판 방송광고의 활용 가능성과 법적, 환경적, 문화적 제약 요건들을 알아보기 위해 전광판 방송광고의 문헌 연구와 함께 업계 실무자들이 느끼고 있는 전반적인 제약 요건들을 정리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