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현대사회는 도시 중심적으로 형성되며 인구의 대부분이 도시환경 속에서 살고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도시에서의 이용 빈도가 높은 공공환경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사인은 인간의 상호 의사전달의 매개체라는 기본적인 개념과 인간들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들을 체험하는 공간으로써 도시환경의 생활양식에 깊게 관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인디자인의 구성요소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사인디자인 구성요소 중 광고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모색하고 살펴봄으로서 올바른 사인물의 제안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