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픽토그램의 사용 여부, 픽토그램의 반복 여부, 그리고 제품 유형에 따른 옥외사인디자인광고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대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실험설계 방안은 두 가지 제품유형을 통제조건으로 하는 2(픽토그램사용/비사용) * 2(반복/비반복) 피험자간 요인설계였다. 실험제품은 낙지집, 화장품을 선정하였으며, 실제 옥외광고물과 유사하게 제작된 사인 광고물을 투사 슬라이드를 통해 노출하였다. 종속변수는 상표태도, 제품광고 신뢰도, 기업이미지에의 영향, 구매의도 등이었다. 연구결과, 픽토그램의 사용보다는 브랜드 네임의 제시가 더 효과적인 설득 단서로 밝혀졌다. 그리고 반복 보다는 비반복의 경우가 효과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