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하철 와이드 칼라 광고에 언어적 요소를 다르게 했을 때 정보원 성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달라질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험을 하였다. 종속변수의 측정결과 모델유형과 카피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는 광고에 대한 태도, 상표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에서 발생하였다. 즉, 세 가지 종속측정치 모두 남자 정보원 모델이 등장 했을 때는 영어카피가 있는 광고물에 더 높은 반응을 보였으며, 여자 정보원이었을 경우에는 혼용하고 있는 카피가 더 강한 효과를 일으켰다. 주효과에 있어서는 광고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만 나타났다. 광고에 대한 태도는 남자 정보원이 여자 정보원보다 더 호의적인 반응을 유도하였고 영어카피가 다른 카피 보다 높은 수준의 효과를 나타냈다. 구매의도 역시 마찬가지로 남자 정보원이 더 설득적인 것으로 밝혀졌지만 카피는 한글카피가 가장 높은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