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구통력(oracy)'이란 무엇인가=5,5,2
1. 학습을 위한 구통력(oracy)=6,6,3
2.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으로서 구통력=9,9,4
II. 언어학에 대한 역사적 고찰은 구통력(oracy) 이해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12,12,1
1. 할리데이(Halliday)의 언어관=12,12,3
2. 오스틴(Austin)의 화행 이론=14,14,3
3. 바흐찐(Bakhtin)의 이해 이론=16,16,5
III. 구통력(oracy)를 어떻게 신장시킬 것인가?=20,20,2
1. 맥락의 특징=21,21,3
2. 수업 맥락의 특징=23,23,3
IV. 구통력(oracy)을 왜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가?=25,25,2
참고 문헌=26,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