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45,47,3
II. 고등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의 대두=47,49,1
1. 고등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의 기원=47,49,2
2. 고등교육 연구의 집합적 대두와 사회학의 기여=48,50,3
III. 고등교육의 사회학의 발전ㆍ전문화=50,52,1
1. 고등교육 연구의 제도적 발전=50,52,2
2. 1980년대 이후의 주요 연구들=52,54,1
IV. 주요 저작들: 사회학적 연구=53,55,1
1. Clark Kerr의 Multiversity론=53,55,2
2. David Riesman의 대학혁명론과 학생소비자주의론=54,56,3
3. Martin Trow의 고등교육 시스템의 단계 이행론=56,58,2
4. Ben-David의 비교 대학제도론=57,59,2
5. Baldridge의 고등교육의 조직이론=58,60,2
6. Burton Clark의 고등교육체제론=59,61,2
7. Philip Altbach의 비교고등교육론=60,62,2
V. 시사점과 과제=62,64,3
참고문헌=64,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