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1,3,2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5,2
II. 이론적 배경=4,6,1
1. 집단따돌림의 정의=4,6,2
2. 집단따돌림이 나타나는 심리ㆍ사회적 요인=5,7,4
3.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와 가하는 아이의 특성=8,10,4
4. 집단따돌림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지도방안=11,13,14
III. 초등학교 집단따돌림 실태와 대처 프로그램 개발=25,27,1
1. 연구 대상=25,27,2
2. 연구 도구=26,28,1
3. 실태조사 및 프로그램 실시자=26,28,2
4. 자료 분석=27,29,1
5. 연구 결과=27,29,22
IV. 요약 및 논의=48,50,3
참고문헌=51,53,1
부록 1. 집단따돌림 설문지(학생용)=52,54,5
부록 2. 왕따 설문지(교사용)=57,59,2
부록 3. 따돌림을 당하는 영수와 폭력학생 맹구의 경우=59,61,2
부록 4. 집단따돌림 대처 프로그램 세부 내용=61,63,1
■ 제 1 회기=61,63,2
■ 제 2회기=63,65,2
■ 제 3회기=65,67,2
■ 제 4회기=67,69,2
■ 제 5회기=69,71,4
■ 제 6회기=73,75,2
■ 제 7회기=75,77,1
■ 제 8회기=76,78,2
Abstract=77,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