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33,135,1
A. 연구의 필요성=133,135,5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137,139,1
C. 용어의 정의=137,139,2
II. 이론적 배경=138,140,1
A.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138,140,3
B. 유모어의 내용 및 교육적 가치=140,142,5
C. 그림이야기책의 교육적 가치와 독서치료적 가치=144,146,6
D. 그림이야기책의 유모어의 종류=149,151,3
III. 연구방법=151,153,1
A. 연구절차 및 연구대상=151,153,2
B. 분석도구=152,154,1
C. 자료처리=152,154,2
D. 제한점=153,155,1
IV. 결과 및 해석=153,155,1
A. 아동문학의 장르에 따른 유모어의 종류=153,155,2
B. 한국과 외국의 전래동화에 나타난 유모어의 종류=154,156,1
C. 한국과 외국의 창작동화에 나타난 유모어의 종류=154,156,2
V. 결론=155,1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