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문=299,303,1
1.1.해방과 좌절의 중간에 있는 청소년기=299,303,2
1.2.문제 제기와 방법=300,304,2
2.발도르프교육학에 기초한 인간학:발달심리학적인 측면=301,305,1
2.1.교육학의 기초로서 일반 인간학=301,305,3
2.2.사춘기의 위기=303,307,3
2.3.청소년의 이상=305,309,3
3.학교와 학부모의 과제=308,312,1
3.1.방임주의와 과잉보호 사이에서의 중용:교육의 용기=308,312,2
3.2.학교에 대한 인식의 전환:학교는 삶의 공간이며 발전의 공간이다=309,313,3
3.3.인간교육의 장:모델학교로서의 발도르프학교=311,315,1
3.4.새로운 학교는 새로운 교사를 필요로 한다:교사 양성의 과제=311,315,2
4.결론=312,3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