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일과 생활 방식에 급격한 변화를 불러오고 있으며, 산업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AI의 발전과 상용화가 빨라짐에 따라 허위 정보 제공, 저작권 침해, 개인정보 유출 등 윤리적 문제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AI를 올바르게 알고 활용하는 능력, AI 리터러시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AI 역량이 학생들의 기본소양으로 자리 잡으며 AI 교육에 관한 관심과 필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각 대학도 학생들의 AI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오랫동안 대학의 교육적 역할을 보조 및 분담해 오고 있는 대학도서관은 이러한 교육정책의 변화에 발맞추어 구성원의 AI 리터러시 신장을 위한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대학마다 통일된 AI 리터러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구성원의 수준과 요구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주 이용자인 대학생의 AI 리터러시 수준을 파악하고, 요구도를 분석하여 AI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당위성과 맞춤형 AI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국내외 대학도서관 AI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사례조사를 실시하여 국내 12개의 대학도서관과 미국의 53개의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및 특징을 확인하였다. 국내의 경우 일회성 특강이 대부분이었으나 미국의 경우 국내보다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진행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I 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AI 리터러시 역량의 요구도와 선호도, 대학도서관 AI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AI 리터러시 역량의 요구도 분석을 위해 교육분야에서 많이 이용하는 Borich 요구도 분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응답자가 AI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없었으며 향후 대학도서관을 통해 진행될 교육에 참여 의향이 있음을 밝혔다. 또한 참여 의사가 있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다회차 코스 교육이나 하루 코스 교육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I 리터러시를 구성하는 3개의 요인(기술적 이해, 비판적 평가, 실제적 적용)에 대한 우선순위는 기술적 이해, 비판적 평가, 실제적 적용 순으로 높게 나타나 기술적 이해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균형있는 AI 리터러시 역량 신장을 위해 요인별 하위역량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이를 다시 전공계열별로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전공 계열간 우선순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추후 AI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설계시 전공계열별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AI 리터러시 역량의 선호도를 전공계열별로 분석한 결과 앞선 요구도 분석결과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요구도가 높은 역량이 선호도가 높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며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기 위해서는 선호도 결과까지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향후 대학도서관의 AI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참여의사가 없는 것으로 응답한 사유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관심과 흥미가 없거나 전공 및 진로와 연관이 없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AI 리터러시가 특정 분야에서 필요한 역량이 아닌 미래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필수역량임을 인식시키고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홍보 요소가 필요함이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I 대학교 대학도서관에 적용가능한 AI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먼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추후 교육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라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전문가 또는 유명 강사를 초빙하여 일회성 특강을 진행한다.
다음으로 3차시로 이루어진 다회차 교육을 실시하고 각 차시마다 기술적 이해, 비판적 평가, 실제적 적용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요구도 분석결과에서 도출된 하위역량의 우선순위를 참고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각 차시별 교육 유형 및 시간은 국내외 AI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운영사례를 참고하여 정하였으며 참고할 만한 운영사례를 함께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 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AI 리터러시 역량과 관련한 요구도 및 관련 인식을 조사 및 분석하여 역량의 우선순위, 선호도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I 대학도서관에 적용가능한 AI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의 방향성과 모델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