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11
1.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 및 한계 11
2. 심폐소생술 교육 방법의 변화 12
3. 자기 효능감(Self Efficacy) 및 자기주도 학습 능력(Self directed Learning Instrument, SDLI) 13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3절 연구 목적 15
제2장 연구 방법 16
제1절 연구 설계 16
제2절 연구 대상 16
제3절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자가학습 교육 프로그램 구성 17
제4절 교육 방법의 배정 20
제5절 연구 도구 20
1. 사전 설문조사 20
2. 교육 후 술기 평가 21
제6절 결과 변수 23
1. 주요 결과(Primary outcome) 23
2. 이차 결과(Secondary outcome) 23
제7절 통계 분석 방법 24
제3장 연구 결과 25
제1절 교육생의 일반적 특성 26
제2절 교육 전 조사 27
제3절 교육 후 결과 28
1. 심폐소생술 수행도 28
2.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자기 효능감 30
3.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따른 교육 결과 31
제4절 1년 후 추적 평가 결과 34
제4장 논의 41
제5장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영문초록 54
부록 56
〈부록 1〉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자기 효능감 56
〈부록 2〉 한국어판 자기주도 학습능력 측정도구 57
〈표 1〉 교육 운영 방법 19
〈표 2〉 교육생의 일반적 특성 26
〈표 3〉 교육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교육 전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자기 효능감 27
〈표 4〉 교육 후 심폐소생술 수행도 평가 결과 28
〈표 5〉 정확한 가슴압박을 시행한 교육생의 비율 29
〈표 6〉 교육 후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자기 효능감 30
〈표 7〉 교육 전, 후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자기 효능감 31
〈표 8〉 자기주도 학습 능력에 따른 교육 결과 32
〈표 9〉 추적 평가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10〉 심폐소생술 수행도 1년 후 추적 평가 결과 36
〈표 11〉 정확한 가슴압박을 시행한 교육생의 비율 37
〈표 12〉 교육 타입과 측정 시간에 따른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자기 효능감 38
〈표 13〉 측정 시기별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자기 효능감 39
〈그림 1〉 교육 환경 구성 17
〈그림 2〉 흉부 압박 속도 평가 점수 산출 알고리즘 22
〈그림 3〉 환기 평가 점수 산출 알고리즘 22
〈그림 4〉 연구 시행 흐름도 25
〈그림 5〉 교육 타입과 측정 시간에 따른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자기 효능감 40
〈그림 5-1〉 영아 심폐소생술 자기 효능감 40
〈그림 5-2〉 소아 심폐소생술 자기 효능감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