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5
1. 연구 배경 15
2. 연구의 필요성 18
제2절 연구 목적 및 연구 구성 20
1. 연구 목적 20
2. 연구 구성 21
제2장 이론적 고찰 23
제1절 축제에 관한 이론적 고찰 23
1. 축제의 정의 23
2. 축제의 유형 27
3. 축제의 효과 32
4. 중국 축제의 발전 과정 및 현황 36
제2절 축제품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42
1. 축제품질의 정의 및 구성요인 42
2. 축제품질과 축제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 45
3. 축제품질과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 관계 46
제3절 축제 가치에 관한 이론적 고찰 48
1. 축제가치의 정의 및 구성요인 48
2. 축제가치와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 관계 51
제4절 축제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53
1. 축제만족도의 정의 53
2. 축제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 관계 54
제5절 재방문 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55
제6절 애국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58
1. 애국심의 정의 58
2. 애국심에 관한 선행연구 62
제7절 중국낙양모란문화축제에 관한 이론적 고찰 66
1. 중국낙양모란문화축제 소개 66
2. 중국낙양모란문화축제의 발전 과정 69
제3장 연구 설계 76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의 설정 76
1. 연구모형 76
2. 연구가설 77
제2절 설문지 구성 및 연구방법 78
1.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방법 7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78
3. 연구 방법 83
제4장 연구 결과 85
제1절 표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85
1.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5
2. 방문객의 일반적 특성 86
제2절 연구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9
1. 신뢰도 검증 및 탐색적 요인분석 89
2. 확인적 요인분석 98
제3절 인구사회학적 변수들에 대한 연구변수의 차이 검증 102
1. 성별과 애국심에 따른 연구변수들 간의 차이 검증 102
2. 학력과 연령에 따른 애국심, 축제만족도, 재방문 의도 간의 차이 검증 104
3. 성별에 따른 학력의 차이 검증 및 성별, 연령, 학력에 따른 애국심의 차이 검증 106
4. 상관관계 분석 110
제4절 연구가설 검증 114
1. 축제품질(축제시설, 축제내용, 축제홍보, 축제브랜드)과 축제가치, 축제만족도, 재방문 의도 간의 관계 114
2. 축제가치와 축제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 117
3. 애국심의 조절효과 검증 127
4. 애국심 낮은 집단과 애국심 높은 집단 간의 차이 검증 135
5. 축제내용이 축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가 분석 137
제5장 결론 14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42
1. 연구결과 요약 142
2. 학문적 시사점 146
3. 실무적 시사점 14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55
참고문헌 157
1. 국내 문헌 157
2. 국외 문헌 169
영문초록 180
부록 184
〈부록 1〉 한국어 설문지 184
〈부록 2〉 중국어 설문지(问卷调查) 191
〈표 2-1〉 축제의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2-2〉 축제의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2-3〉 축제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35
〈표 2-4〉 축제품질의 구성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4
〈표 2-5〉 축제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49
〈표 2-6〉 축제가치의 구성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51
〈표 2-7〉 축제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54
〈표 2-8〉 재방문 의도의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57
〈표 2-9〉 애국심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61
〈표 2-10〉 제40회 중국낙양모란문화축제 10개 주체 행사 68
〈표 2-11〉 중국낙양모란문화축제의 발전 과정 70
〈표 2-12〉 중국낙양모란문화축제의 개최 현황 73
〈표 3-1〉 축제품질의 하위요인과 측정 문항 79
〈표 3-2〉 축제가치의 하위요인과 측정 문항 80
〈표 3-3〉 축제만족도의 측정 문항 81
〈표 3-4〉 재방문 의도의 측정 문항 82
〈표 3-5〉 애국심의 하위요인과 측정 문항 83
〈표 4-1〉 인구사회학적 특성 86
〈표 4-2〉 방문객 특성 87
〈표 4-3〉 축제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90
〈표 4-4〉 축제가치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92
〈표 4-5〉 애국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93
〈표 4-6〉 축제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95
〈표 4-7〉 전체 연구변수들의 타당성 분석 96
〈표 4-8〉 전체 연구변수들의 타당성 분석 100
〈표 4-9〉 연구모델의 타당성과 적합도 검증 101
〈표 4-10〉 성별에 따른 연구변수들 간의 차이 검증 102
〈표 4-11〉 애국심 집단별에 따른 연구변수들 간의 차이 검증 103
〈표 4-12〉 학력과 연령에 따른 애국심의 차이 검증 104
〈표 4-13〉 학력과 연령에 따른 축제만족도의 차이 검증 105
〈표 4-14〉 학력과 연령에 따른 재방문 의도의 차이 검증 106
〈표 4-15〉 성별에 따른 학력의 차이 검증 107
〈표 4-16〉 성별에 따른 애국심의 차이 검증 108
〈표 4-17〉 연령에 따른 애국심의 차이 검증 108
〈표 4-18〉 학력에 따른 애국심 차이 109
〈표 4-19〉 상관관계 분석(전체 표본) 110
〈표 4-20〉 상관관계 분석(애국심 낮은 집단) 111
〈표 4-21〉 상관관계 분석(애국심 높은 집단) 112
〈표 4-22〉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115
〈표 4-23〉 경로분석의 결과 116
〈표 4-24〉 경로분석의 결과: 전체 표본 119
〈표 4-25〉 연구변수들의 총효과: 전체표본 (538명) 120
〈표 4-26〉 경로분석의 결과: 애국심 낮은 집단(137명) 121
〈표 4-27〉 연구변수들의 총효과: 애국심 낮은 집단(137명) 123
〈표 4-28〉 경로분석의 결과: 애국심 높은 집단(401명) 124
〈표 4-29〉 연구변수들의 총효과: 애국심 높은 집단(401명) 126
〈표 4-30〉 축제가치와 축제만족도의 관계에서 애국심의 조절효과 128
〈표 4-31〉 축제가치, 축제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에서 애국심의 조절효과(1) 130
〈표 4-32〉 축제가치, 축제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에서 애국심의 조절효과(2) 131
〈표 4-33〉 다중집단 경로 차이 분석: 애국심 낮은 집단과 애국심 높은 집단 134
〈표 4-34〉 애국심 낮은 집단과 애국심 높은 집단 간의 경로계수 차이 136
〈표 4-35〉 축제내용이 축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38
〈표 4-36〉 축제품질과 축제가치가 축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39
〈표 4-37〉 축제품질과 축제가치가 축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방문경험이 없는 집단 140
〈표 4-38〉 축제품질과 축제가치가 축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방문경험이 있는 집단 141
(그림 2-1) 제40회 중국낙양모란문화축제의 홍보 자료 69
(그림 3-1) 연구모형(애국심 낮은 집단과 애국심 높은 집단으로 나누어 수행함) 76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99
(그림 4-2) 경로분석의 결과: 전체 표본 118
(그림 4-3) 연구모델의 경로분석 결과: 애국심 낮은 집단 122
(그림 4-4) 연구모델의 경로분석 결과: 애국심 높은 집단 125
(그림 4-5) 다중집단분석 모델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