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19
Ⅱ. 이론적 배경 21
1. 쓰기 21
1) 교육현장에서의 쓰기교육 21
2) 쓰기 모델 23
3) 초등학생의 쓰기 발달 25
4) 초등학생의 쓰기 관련 능력 29
2. 발달성 난독증 32
1) 발달성 난독증의 정의 32
2) 교육현장에서의 발달성 난독증 33
3) 발달성 난독증의 쓰기능력 34
4) 발달성 난독증의 쓰기 관련 요인 36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 도구 및 분석 40
1) 짧은 글 쓰기 40
2) 받아쓰기 42
3) 언어능력 44
4) 계획능력 45
5) 숫자 작업기억 46
3. 연구 절차 47
4. 신뢰도 47
5. 자료의 통계처리 48
Ⅳ. 연구 결과 49
1. 난독유무(발달성난독, 일반)와 학년집단(초등 1-2학년, 3-4학년, 5-6학년)에 따른 쓰기능력 49
1) 난독유무와 학년집단에 따른 받아쓰기 49
2) 난독유무와 학년집단에 따른 짧은 글 쓰기 55
2. 학년집단과 난독유무를 고려한 짧은 글 쓰기 설명 요인 76
1) 일반아동 76
2) 발달성 난독아동 81
Ⅴ. 논의 87
1. 난독유무(발달성난독, 일반)와 학년집단(초등 1-2학년, 3-4학년, 5-6학년)에 따른 쓰기능력 87
2. 난독유무(일반, 발달성 난독)와 학년집단(초등 1-3학년, 4-6학년)을 고려하여 짧은 글 쓰기의 설명변인 94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7
참고문헌 99
부록 116
〈부록 1〉 발달성 난독 아동의 교육력 및 가족력 조사 결과 116
〈부록 2〉 짧은 글 쓰기 과제 채점기준표 120
〈부록 3〉 집단과 학년에 따른 짧은 글 쓰기 아동 반응 예시 121
〈부록 4〉 단어수준 받아쓰기 검사지 127
〈부록 5〉 문장수준 받아쓰기 검사지 128
〈부록 7〉 하노이탑 검사지 129
영문초록 130
〈표 1〉 발달성난독학생과 일반학생의 대상자 정보 40
〈표 2〉 단어 받아쓰기 과제 채점 예시 43
〈표 3〉 문장 받아쓰기 과제 채점 예시 44
〈표 4〉 발달성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단어수준 받아쓰기 기술통계 결과 50
〈표 5〉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단어수준 받아쓰기 이원분산분석 결과 51
〈표 6〉 발달성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문장수준 받아쓰기 기술통계 결과 53
〈표 7〉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문장수준 받아쓰기 이원분산분석 결과 54
〈표 8〉 발달성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총점 기술통계 결과 56
〈표 9〉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총점 이원분산분석 결과 57
〈표 10〉 발달성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문장의미완성도 기술통계 결과 59
〈표 11〉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문장의미완성도 이원분산분석 결과 60
〈표 12〉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구문복잡도 기술통계 결과 62
〈표 13〉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구문복잡도 이원분산분석 결과 63
〈표 14〉 발달성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별 짧은 글 쓰기 문법오류 기술통계 65
〈표 15〉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문법오류 이원분산분석 결과 66
〈표 16〉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응집성 기술통계 결과 68
〈표 17〉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응집성 이원분산분석 결과 69
〈표 18〉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철자법과 구두점 및 띄어쓰기 기술통계 결과 71
〈표 19〉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철자법과 구두점 및 띄어쓰기 이원분산분석 결과 72
〈표 20〉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철자오류 수 기술통계 결과 74
〈표 21〉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짧은 글 쓰기 철자오류 수 이원분산분석 결과 75
〈표 22〉 일반아동의 학년집단별 기술통계 결과 77
〈표 23〉 초등 1-3학년 일반아동의 변인간 상관관계 78
〈표 24〉 초등 1-3학년 일반아동의 짧은 글 쓰기 중다회귀분석 회귀 방정식 79
〈표 25〉 초등 1-3학년 일반아동의 짧은 글 쓰기 중다회귀분석 결과 79
〈표 26〉 초등 4-6학년 일반아동의 변인간 상관관계 80
〈표 27〉 초등 4-6학년 일반아동의 짧은 글 쓰기 중다회귀분석 회귀 방정식 81
〈표 28〉 초등 4-6학년 일반아동의 짧은 글 쓰기 중다회귀분석 결과 81
〈표 29〉 발달성 난독아동의 학년집단별 기술통계 결과 82
〈표 30〉 초등 1-3학년 발달성 난독아동의 변인간 상관관계 83
〈표 31〉 초등 1-3학년 발달성 난독아동의 짧은 글 쓰기 중다회귀분석 회귀 방정식 84
〈표 32〉 초등 1-3학년 발달성 난독아동의 짧은 글 쓰기 중다회귀분석 결과 84
〈표 33〉 초등 4-6학년 일반아동의 변인간 상관관계 85
〈표 34〉 초등 4-6학년 발달성 난독아동의 짧은 글 쓰기 중다회귀분석 회귀 방정식 86
〈표 35〉 초등 4-6학년 발달성 난독아동의 짧은 글 쓰기 중다회귀분석 결과 86
〈그림 1〉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 간 단어수준 받아쓰기 수행력 52
〈그림 2〉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 간 문장수준 받아쓰기 수행력 55
〈그림 3〉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 간 짧은 글 쓰기 총점 수행력 58
〈그림 4〉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 간 짧은 글 쓰기 문장의미완성도 수행력 61
〈그림 5〉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 간 짧은 글 쓰기 구문복잡도 수행력 64
〈그림 6〉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 간 짧은 글 쓰기 문법오류 수행력 67
〈그림 7〉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 간 짧은 글 쓰기 응집성 수행력 70
〈그림 8〉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 간 짧은 글 쓰기 철자법과 구두점 및 띄어쓰기 수행력 73
〈그림 9〉 발달성 난독아동과 일반아동의 학년집단 간 짧은 글 쓰기 철자오류수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