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9
제2절 연구목적 및 의의 10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11
제2장 기존문헌 고찰 13
제1절 영화, 영화산업 13
1. 영화, 영화산업의 개념 13
2. 영화의 특징 15
제2절 영화 관람태도 및 관람동기 17
1. 영화 관람태도의 개념 17
2. 영화 관람태도 형성 요인 20
3. 영화 관람동기의 개념 32
4. 영화 관람동기에 대한 선행연구 33
제3절 영화 관객의 지식수준 38
1. 지식, 소비자 지식의 개념 38
2. 소비자 지식의 측정을 위한 구성 차원 40
3. 소비자 지식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45
4. 영화에 대한 지식수준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46
제3장 연구가설과 연구방법 48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8
1. 연구모형 48
2. 연구가설의 설정모형 49
제2절 연구방법 51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51
2. 변수의 측정 51
3. 분석 방법 56
제4장 분석 결과 57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7
제2절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58
1. 영화 관람태도 형성요인 측정항목들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58
2. 영화 지식수준 측정항목들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61
3. 영화 관람동기 측정항목들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62
제3절 가설검정 결과 64
1. 관객의 지식수준이 영화의 관람태도 형성요인에 미치는 영향 64
2. 관객의 지식수준이 영화의 관람동기에 미치는 영향 67
3. 영화 관람태도 형성요인이 관람동기에 미치는 영향 69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6
제2절 연구의 의미 및 시사점 7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8
참고문헌 80
초록 89
국문 초록 89
영문 초록 90
설문 91
설문서(국문) 91
설문서(중문) 99
〈표 2-1〉 영화 관람태도 형성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21
〈표 2-2〉 영화 관람태도 형성요인들의 종류 23
〈표 2-3〉 영화 관람태도 인적요인들의 종류 25
〈표 2-4〉 영화 관람태도 작품요인들의 종류 27
〈표 2-5〉 영화 관람태도 촉진요인들의 종류 29
〈표 2-6〉 영화 관람태도 평가요인들의 종류 31
〈표 2-7〉 영화 관람동기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35
〈표 2-8〉 영화 관람동기의 구분 38
〈표 2-9〉 소비자 지식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41
〈표 3-1〉 영화 지식수준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52
〈표 3-2〉 관람태도 형성요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53
〈표 3-3〉 관람동기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55
〈표 4-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57
〈표 4-2〉 영화 관람태도 영성요인 측정항목들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결과 59
〈표 4-3〉 영화 지식수준 측정항목들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결과 61
〈표 4-4〉 영화 관람동기별 측정항목들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결과 63
〈표 4-5〉 영화 지식수준과 관람태도 형성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64
〈표 4-6〉 영화 지식수준에 따른 초보자와 전문가 구분 65
〈표 4-7〉 영화 초보자와 전문가 집단 간 관람태도 형성요인의 평균 차이 분석 66
〈표 4-8〉 영화 지식수준과 관람동기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67
〈표 4-9〉 영화 초보자와 전문가 집단 간 관람동기 평균 차이 분석 68
〈표 4-10〉 영화 관람태도 형성요인과 관람동기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0
〈표 4-11〉 관람태도 형성요인이 이성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2〉 관람태도 형성요인이 감성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3〉 관람태도 형성요인이 상징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4〉 관람태도 형성요인이 관계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5〉 관람태도 형성요인이 관람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과 회귀분석 결과 74
〈표 4-16〉 가설검정 결과의 요약 75
(그림 3-1) 연구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