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목적 및 의의 12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14
제2장 기존문헌 고찰 16
제1절 공연(performance) 16
1. 공연의 개념 16
2. 공연의 특징 18
3. 마케팅 관점의 공연상품 분류 20
4. 공연시장의 현황 22
제2절 공연의 서비스 품질 25
1. 서비스의 정의 및 특징 25
2. 서비스 품질의 정의 및 특징 26
3. 서비스 품질의 측정 모형 29
4. 공연의 서비스 품질 34
제3절 관람 만족도와 관람 후 행동의도 38
1. 관람 만족도의 개념 38
2. 관람 만족도의 이론적 근거 40
3. 관람 후 행동의도 41
제3장 연구가설과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44
1. 연구가설 44
2. 연구모형 49
제2절 연구방법 50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50
2. 변수의 측정 51
3. 분석 방법 55
제4장 분석 결과 5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6
제2절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58
1. 공연 서비스 품질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58
2. 관람 만족도와 관람 후 행동의도 변수들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60
제3절 가설검정 결과 63
1. 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3
2. 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관람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3. 관람 만족도가 관람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2
제2절 연구의 의미 및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4
참고문헌 76
초록 85
국문초록 85
영문초록 86
설문서(국문) 88
설문서(중문) 94
〈표 2-1〉 공연에 대한 선행연구의 정의 17
〈표 2-2〉 공연의 서비스 측면에서의 특징 19
〈표 2-3〉 2022년 1분기, 공연 장르별 티켓 판매액 현황 22
〈표 2-4〉 2022년 1분기, 공연 규모별 공연 건수 현황 24
〈표 2-5〉 2022년 1분기, 공연 규모별 티켓 판매액 현황 24
〈표 2-6〉 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의 27
〈표 2-7〉 SERVQUAL 모형의 5가지 차원 30
〈표 2-8〉 Grönroos 2차원 모형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기준 32
〈표 2-9〉 Brady & Cronin(2001) 서비스 품질 모형의 차원 및 하위 요소 33
〈표 2-10〉 공연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선행 연구 35
〈표 2-11〉 관람 만족도에 대한 정의 39
〈표 2-12〉 사후 행동의도의 측정변수 42
〈표 2-13〉 공연의 재관람·재방문 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43
〈표 3-1〉 공연의 구성요소 45
〈표 3-2〉 서비스 품질요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52
〈표 3-3〉 관람 만족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53
〈표 3-4〉 재관람 의도와 재방문 의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54
〈표 4-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57
〈표 4-2〉 공연 서비스 품질 측정항목들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결과 59
〈표 4-3〉 만족도 측정항목들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결과 61
〈표 4-4〉 관람 후 행동의도 측정항목들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결과 62
〈표 4-5〉 공연의 서비스 품질과 관람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63
〈표 4-6〉 서비스 품질이 공연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 4-7〉 서비스 품질이 공연장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4-8〉 공연의 서비스 품질과 관람 후 행동의도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66
〈표 4-9〉 서비스 품질이 공연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0〉 서비스 품질이 공연장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1〉 관람 만족도가 공연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2〉 관람 만족도가 공연장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71
(그림 1-1) 연구의 구성 15
(그림 2-1) Brady & Cronin(2001) 서비스 품질 3차원 모형 33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