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대사이상관련지방성간질환(MASLD) 는 가장 흔한 간 질환이며 세계적으로도 현저히 증가 하고 있습니다. 또한 NALFD에서 장내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대사산물은 NAFLD에서 서로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장내미생물 대사산물인 S-equol이 NAFLD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평가 하고 있습니다.
방법: 장내 미생물 대사산물인 S-equol을 12주 동안 Western Diet를 급여하면서 경구 투여 하였습니다. 간 조직 병리학적인 측면에서 NAFLD의 진행 상황을 평가 했으며 유전자 발현량을 QPCR을 통하여 측정 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16-S Rna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Pathway를 평가 하였습니다.
결과: 장내 미생물 대사산물인 S-equol은 Western diet로 유도된 NAFLD 마우스에서 병리학적인 관점에서 지방 층 및 염증을 낮추었고 mRna수준에서는 지방 합성 유전자와 염증성 유전자들을 낯 추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또한 염증과 관련된 Pathway에서 관련 유전자들을 감소시켰으며, 간 세로토닌 Pathway에서 관련 유전자를 유의하게 낮추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 L.paracasei를 투여한 mice에서 S-equol이 모두 유의하게 증가 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 장내 미생물 대사 산물인 S-equol은 NAFLD에서 지방 합성 인자를 낮추고 염증성 인자들을 낮추어서 간 지질 대사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의 연구에서 S-eqoul은 NAFLD에서 잠재적 치료제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