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1.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의 초기 표현어휘능력 12
2. 전형적인 발달을 하는 영유아의 표현어휘능력 15
제3장 연구 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 도구 19
가.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Social Communication Questionnaire, SCQ, 유희정, 2008) 19
나. 한국형 자폐증 평정 척도 2(Korean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2-; K-C ARS2, 이소현 외, 2019) 20
다.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SELSI, 김영태 외, 2003) 20
라. 한국 영유아 발달선별검사(Korean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for Infants and Children, K-DST) 21
마. 한국판 유아용 맥아더 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orean MacArthur Bates 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y: K M-B CDI, 배소영, 곽금주, 2011) 21
3. 자료 수집 및 절차 22
4. 자료 분석 23
가. 전사 23
나. 자료분석 및 측정 24
5. 신뢰도 26
6. 통계분석 26
제4장 연구 결과 27
1. 아동집단과 검사방법에 따른 전체 표현어휘 수 27
2. 아동집단과 검사방법에 따른 어휘 범주별 표현어휘 수 28
3. 부모보고와 자발화 표현어휘능력의 상관관계 33
4. 부모보고와 자발화에서 확인된 표현어휘 특성 34
제5장 논의 37
1.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부모보고와 자발화의 전체 표현어휘 37
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부모보고와 자발화의 범주별 표현어휘 38
3. 부모보고와 자발화 표현어휘능력의 상관관계 40
4. 부모보고와 자발화에서 확인된 표현어휘 특성 40
제6장 연구의 의의 및 제언 42
1. 연구의 의의 4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43
참고문헌 44
Abstract 49
부록 8
〈부록-1〉 발화 구분 원칙 53
〈부록-2〉 집단별 자발화 어휘 중 부모보고 체크리스트 검사에 미포함된 어휘 목록 55
〈부록-3〉 아동집단별 자발화 어휘 중 부모보고 체크리스트 검사에서 부모가 보고하지 않은 어휘 목록 56
〈표-1〉 연구 대상자 기본정보 19
〈표-2〉 아동집단과 검사방법별 전체 표현어휘 수 기술통계 결과 27
〈표-3〉 아동집단과 검사방법에 따른 전체 표현어휘 수 분산분석 결과 28
〈표-4〉 아동집단과 검사방법별 범주별 표현어휘 수 기술통계 결과 29
〈표-5〉 아동집단과 검사방법에 따른 범주별 표현어휘수 분산분석 결과 31
〈표-6〉 아동집단과 검사방법에 따른 체언 표현어휘수 사후분석 결과 32
〈표-7〉 아동집단별 부모보고와 자발화 표현어휘능력의 상관분석 결과 33
〈표-8〉 아동집단별 자발화 어휘 중 부모보고 체크리스트 미포함된 어휘에 대한 기술통계 34
〈표-9〉 아동집단별 자발화 어휘 중 체크리스트 검사에서 부모가 미보고한 단어 비율 35
〈그림-1〉 아동집단과 검사방법별 전체 표현어휘 수 27
〈그림-2〉 아동집단별 부모보고 범주별 표현어휘수 30
〈그림-3〉 아동집단별 자발화 범주별 표현어휘수 30
〈그림-4〉 아동집단별 자발화 어휘 중 부모보고 체크리스트에 미포함된 어휘 비율 34
〈그림-5〉 아동집단별 자발화 어휘 중 체크리스트 검사에서 부모가 미보고한 어휘 비율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