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 문제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초등학교 미술 감상 교육 18
1) 초등학교 미술 감상 교육의 필요성 18
2) 초등학교 미술과 감상 영역 교육과정 20
3) 초등학교 미술 감상 교수·학습 모형 21
2. 미적 인식 능력 23
1) 미적 인식 능력의 정의 23
2) 미적 인식 능력의 발달 단계 24
3) 미술 감상 교육과 미적 인식 능력 30
3.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 31
1) Thinking Routines 31
2) 시각적 사고 전략(Visual Thinking Strategies, VTS) 32
3) ODIP(Observe, Describe, Interpret, Prove) 33
4. 학교-미술관 연계 지도 방법 34
Ⅲ. 연구 방법 및 설계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절차 37
1) 참여적 실행연구(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37
2) 프로그램 전 학습자의 미적 인식 능력 조사 38
3) 프로그램 전 학습자 요구 분석 39
4) 프로그램 전 학습자의 미적 인식 능력 분석 47
5)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51
6) 프로그램 후 학습자의 미적 인식 능력 조사 62
3. 연구 설계 63
1) 작품 선정 기준 64
2) 프로그램의 과정 67
4.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및 적용 72
1) 교수·학습 계획 72
2) 교수·학습 과정안 75
3) 교수·학습 실제 87
4) 7~8차시: ODIP(Observe, Describe, Interpret, Prove) 97
Ⅳ. 연구 결과 102
1.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의 미적 경험 분석 102
2.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의 미적 인식 변화 112
Ⅴ. 결론 및 제언 116
1. 결론 116
2. 제언 117
참고문헌 121
부록 125
〈부록1〉 학습자 요구 분석 설문지 125
〈부록2〉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미적 경험 설문지 129
〈부록3〉 See/Wonder/Connect 활동지 133
〈부록4〉 Beginning/Middle/End 활동지 134
〈부록5〉 Perceive/Know/Care about 활동지 135
〈부록6〉 VTS 활동지 136
〈부록7〉 ODIP 활동지 138
Abstract 140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 감상 영역 성취 기준 20
[표 2] 반응 중심 학습법 22
[표 3] 귀납적 사고법 22
[표 4] 감상을 위한 미술관 학습 35
[표 5] 미술 교과 선호도 40
[표 6] 미술 작품 감상 선호도 40
[표 7] 미술 감상 수업 경험도 41
[표 8] 박물관, 미술관 미술 작품 감상 경험도 41
[표 9] 미술 작품 감상의 이유 42
[표 10] 미술 작품을 감상하지 않는 이유 42
[표 11] 사실적 그림에 대한 견해도 43
[표 12] 작품에 대한 견해도 43
[표 13] 아름다움에 대한 견해도 44
[표 14] 감상 수업 전 미술 작품 감상 - 아를의 침실 45
[표 15] 감상 수업 전 미술 작품 감상 - 피레네의 성 46
[표 16] 감상 수업 전 학습자의 미적 인식 47
[표 17] Thinking Routines의 종류 52
[표 18] See/Wonder/Connect 루틴 54
[표 19] VTS 질문 59
[표 20] ODIP의 단계와 질문 61
[표 21] VTS의 작품 선정 기준 65
[표 22] 질문 기반 미술 감상 프로그램 차시별 수업 내용 68
[표 23] 수업 적용을 위해 선정한 작품(교과서 분석, 학년 고려) 69
[표 24] 1~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75
[표 25] 3~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78
[표 26] 5~6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81
[표 27] 7~8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84
[표 28] 김홍도 '춤추는 아이' 관찰하고 묘사하기 87
[표 29] 미술 작품 감상 자신감 향상도 102
[표 30] 미술 작품 감상 선호 향상도 103
[표 31] 미술 작품 감상 수업 활동 선호도 103
[표 32] 작가의 의도와 목적 생각 104
[표 33]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 설명 104
[표 34] 작가의 다른 작품에 대해 알고 싶은 정도 105
[표 35] 작품에 대한 견해도 105
[표 36] 작품에 대한 선호도 106
[표 37] 작품 평가 견해도 106
[표 38] 감상 수업 후 미술 작품 감상 - 아를의 침실 108
[표 39] 감상 수업 후 미술 작품 감상 - 우는 여인 109
[표 40] 감상 수업 전, 후 미술 작품 감상 응답 비교 111
[그림 1] 아를의 침실 39
[그림 2] 피레네의 성 39
[그림 3] 필라델피아 미술관의 BME, PKC 루틴 교사용 자료 57
[그림 4] 콜럼버스 미술관의 ODIP 교사용 가이드 62
[그림 5] 아를의 침실 63
[그림 6] 우는 여인 63
[그림 7] A3 크기의 작품 이미지 전시 사례 74
[그림 8] Beginning/Middle/End 루틴 활동 사례(1) 90
[그림 9] Beginning/Middle/End 루틴 활동 사례(2) 91
[그림 10] Perceive/Know/Care about 루틴 활동 사례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