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감상 교육은 학습자의 미적 인식 능력을 강화하고 시각문화를 이해하며 창의적·비판적 사고력을 증진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감상 영역은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전문성과 자료의 부족으로 인한 지도상의 어려움으로 체험·표현 영역에 비해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논해지고 있는 감상법으로는 Thinking Routines, VTS, ODIP을 들 수 있다. 언급한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은 관람자의 생각을 자극하고 사고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미술 감상 학습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 현장 여건 및 환경적 특성상 학생들이 수업 일과 중 미술관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교사가 교실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초등학교 미술 수업에 미술관 교육을 연계하여 질문을 기반으로 한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미술 감상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미술 감상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토대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이다. 해당 문제는 향후 초등학교 미술 감상 수업에서 학교-미술관 연계 교육의 대안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둘째,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의 미적 인식 능력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미적 인식 수준을 고려하여 설계한 감상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학습자의 미적 인식 능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 중 Thinking Routines, VTS, ODIP을 활용한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을 총 8차시로 설계하고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참여적 실행연구(Participatory Action Research)를 적용하였고, 프로그램 설계 전 학습자 요구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수업 장면을 관찰, 녹취, 녹화한 자료, 학생 활동지 및 활동 결과물, 학생 개별 또는 집단 인터뷰 자료 등 다양한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을 활용한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미적 인식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프로그램 참여 이후 대다수의 학습자는 이전에 비해 파슨스의 미적 인식 발달 단계를 기준으로 높은 단계의 미적 인식 능력을 지니게 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미적 인식 능력의 발달이 관찰된 학습자는 감상 수업 후 주로 파슨스의 미적 인식 발달 단계에서 3단계에서 4단계 사이의 성향이 나타났으며, 일부 초보적인 형태로 5단계가 나타났다.
둘째,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을 활용한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의 미술 감상 선호도가 높아졌다. 프로그램 실행 이전에 조사한 설문에서는 미술 감상 활동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학습자의 비율보다 선호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학습자의 비율이 더 높았다. 하지만 프로그램 참여 후 대부분의 학습자는 미술 작품 감상이 좋아졌다고 응답하여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의 미술 감상 선호도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을 활용한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의 미술 작품 해석 능력이 향상되었다. 프로그램 실행 전, 후로 조사한 설문을 비교했을 때, 프로그램 이후 작품의 제작 의도 및 특징을 파악하고, 의미 있는 작품 설명 및 작품 평가가 이루어진 학습자의 비율이 크게 상승하였다. 프로그램 참여 이후 미술 감상 활동에 대한 자신감 증가 정도와 작가의 다른 작품을 알아보고 싶은 정도도 긍정적인 응답의 비율이 높았기 때문에 인지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미술 감상의 정의적인 영역에서도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의 미적 인식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행하였으며, 분석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미적 인식 능력, 미술 감상 선호도, 미술 작품 해석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학교-미술관 연계 교육의 현실적 한계점을 보완하여 초등학교 미술 감상 교육에 질문 기반 미술관 감상 교수법을 적용한 선행연구 선례를 제시하였다. 앞으로 본 연구와 같은 다양한 감상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적용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