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5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5
1.2. 연구 내용과 방법 18
2. 탈산업사회(Post-Industrial Society)의 의미 21
2.1. '탈산업(Post-Industrial)'에서 '탈산업사회'의 전개 21
2.2. 다니엘 벨(Daniel Bell)의 탈산업사회 25
2.2.1. 다니엘 벨 : 『탈산업사회의 도래』 25
2.2.2. 다니엘 벨의 탈산업사회의 특징 30
2.3. 탈산업사회의 도시와 도시인 35
3. 탈산업사회의 도시 풍경화에 대한 이해 42
3.1. 도시 풍경화의 의미 42
3.2. 탈산업사회의 도시 풍경화 49
3.2.1. 삶의 기록으로서의 도시 풍경화 49
3.2.2. 인간관계를 반영하는 도시 풍경화 58
4. 선행 예술가 연구 68
4.1. 안토니오 로페즈(Antonio López García) : 도시 일상의 극사실적 실존의 기록 68
4.2. 알렉스 콜빌(Alex Colville) : 도시인의 감정 관조 77
4.3. 장지에(張杰) : 도시 노동자와의 공감 86
4.4. 류샤오둥(劉曉東) : '무의미성'의 평범한 도시 일상 96
5. 연구자 작품 분석 : 도시 관조(觀照) 108
5.1. '도시 관조(觀照)'의 의미 108
5.2. 도시 : 창을 통해 보다. 109
5.2.1. 도시의 빛 : 심적 거리 110
5.2.2. 도시의 빛 : 생존 공간 116
5.3. 도시인 : 삶을 기록하다 125
5.3.1. 〈방관〉 시리즈 125
5.3.2. 〈평범한 도시 노동자〉 시리즈 131
5.4. 〈도시 : 인상〉 시리즈 138
5.5. 〈무인(無人) 도시 : 인상〉 시리즈 146
5.6. 〈도시 일기〉 시리즈 153
6. 결론 160
참고문헌 165
ABSTRACT 173
[그림 1] Richard Estes, 〈Double Self-Portrait〉, Oil on canvas, 60.8x91.5cm, 1976. 46
[그림 2] 신둥왕, 〈성성(誠城)〉, Oil on canvas, 50x160cm, 1995. 47
[그림 3] Lucian Freud, 〈The North London Factory〉, Oil on canvas, 71x71cm, 1972. 48
[그림 4] David Hockney, 〈NO. 316, 30TH APRIL 2020〉, iPad 그림, 2020. 49
[그림 5] A. López García, 〈View of Madrid from Capitan Haya〉, Oil on board, 184x245cm, 1987-96. 51
[그림 6] Peter Doig, 〈Country Rock〉, Oil on canvas, 194.9x270 cm, 1999. 52
[그림 7] Edward Hopper, 〈Morning in a City〉, Oil on canvas, 112x153cm, 1944. 54
[그림 8] A. López García, 〈Avenue at 30 minutes on August 1〉, Oil on board, 130x130cm, 2009-2011. 55
[그림 9] Lucian Freud, 〈Wasteground Paddington〉, Oil on Canvas, 71cmx71cm, 1970. 55
[그림 10] Anselm Kiefer, 〈Die Meistersinger〉, oil, acrylic paint, resin, straw, and paper on linen, 280.04x380.37cm, 1982. The Doris and Donald Fisher... 56
[그림 11] Mark Lague, 〈Red Car in San Francisco〉, Oil on panel, 76.2x76.2 cm,2021-2022 57
[그림 12] 왕위핑, 〈我在馬路邊(나는 길가에 있다)〉, 230x3400cm, 종합 재료, 2017-2021. 61
[그림 13] 팡리쥔, 〈打哈欠的人(하품하는 사람)〉, 200x230㎝, 1991-1992. 63
[그림 14] Edward Hopper, 〈Nighthawks〉, Oil on canvas, 84.1x152.4cm, 1942, Art Institute of Chicago. 66
[그림 15] A. López García, 〈Madrid desde torres blancas〉, Oil on board, 145x244cm, 1976-1982. 69
[그림 16] A. López García, 〈Gran Vía〉, Oil on board, 90.5x93.5cm, 1974-1981. 71
[그림 17] A. López García, 〈Window〉, Oil on board, 81x120cm, 1975-1980. 73
[그림 18] A. López García, 〈Window of the Night〉, Oil on board, 122x162cm, 1966. 73
[그림 19] A. López García, 〈Sink and Mirror〉, Oil on board, 97.8x83.8cm, 1967. 74
[그림 20] Alex Colville, 〈Family and Rainstorm〉, Egg Tempera, 53.3x71.1cm, 1955. 79
[그림 21] Alex Colville, 〈Country Program〉, Screen printing, 54.0x50.7cm, 1984. 81
[그림 22] Alex Colville, 〈Man and Pistol〉, Acrylic painting, 60x60cm, 1980. 82
[그림 23] Alex colville, 〈Stop! There's a cow!〉, Acrylic painting, 60.9x91.4cm, 1967. 84
[그림 24] Alex Colville, 〈Dog and Priest〉, Acrylic painting, 60.9x91.4cm, 1978. 85
[그림 25] 장지에, 〈空城記之二(공성기 2)〉, Oil on canvas, 200x100cm, 2017. 88
[그림 26] 장지에, 〈空巢記之14(빈둥지 14)〉, Oil on canvas, 130x100cm, 2017. 90
[그림 27] 장지에, 〈城市夢(도시꿈)〉, Oil on canvas, 180x200cm, 2019. 92
[그림 28] 장지에, 〈追夢人3(꿈을 쫓는 사람 3)〉, Oil on canvas, 150x130cm, 2020. 92
[그림 29] 장지에, 〈重慶空間2(충칭 공간 2)〉, Oil on canvas, 150x200cm, 2023. 94
[그림 30] 류샤오둥, 〈違章 (위반)〉, Oil on canvas, 180x230cm, 1996. 99
[그림 31] 류샤오둥, 〈你的城.1(너의 도시.1)〉, Oil on canvas, 220x260cm, 2017. 101
[그림 32] 류샤오둥, 〈你的城.2(너의 도시.2)〉, Oil on canvas, 220x260cm, 2017. 101
[그림 33] 류샤오둥, 〈空城計2(공성계2)〉, Oil on canvas, 250x300cm, 2015. 103
[그림 34] 류샤오둥, 〈三峡大移民(싼샤 대이민)〉, Oil on canvas, 200x800cm, 2003. 104
[그림 34]-1 류샤오둥, 〈三峡大移民(싼샤 대이민)〉, 부분 확대 105
[그림 35] 호원봉, 〈도시의 빛 NO.2〉, 캔버스에 유채, 170x150cm, 2013. 111
[그림 36] 호원봉, 〈도시의 빛 NO.3〉, 캔버스에 유채, 170x150cm, 2013. 113
[그림 37] 호원봉, 〈마음의 비〉, 캔버스에 유채, 65x91cm, 2022. 114
[그림 38] 호원봉, 〈도시의 빛 NO.8〉, 캔버스에 유채, 200x160cm, 2015. 117
[그림 39] 호원봉, 〈도시의 빛 NO.33〉, 캔버스에 유채, 150x120cm, 2018. 119
[그림 40] 호원봉, 〈도시의 빛 NO.47〉, 캔버스에 유채, 150x180cm, 2021. 120
[그림 41] 호원봉, 〈도시의 빛 NO.48〉, 캔버스에 유채, 145x180cm, 2021. 122
[그림 42] 호원봉, 〈방관 NO.1〉, 캔버스에 유채, 100x140cm, 2022. 127
[그림 43] 호원봉, 〈방관 NO.2〉, 캔버스에 유채, 100x140cm, 2022. 127
[그림 44] 호원봉, 〈방관 NO.5〉, 캔버스에 유채, 72x90cm, 2022. 128
[그림 45] 호원봉, 〈방관 NO.3〉, 캔버스에 유채, 120x810cm, 2022. 130
[그림 46] 호원봉, 〈城市擺渡人(도시의 나루터지기)〉, 종합 재료, 70x70cm, 2023. 132
[그림 47] 호원봉, 〈도시의 빛 NO.17〉, 캔버스에유채, 130x180cm, 2016. 134
[그림 48] 호원봉, 〈도시의 빛 NO.14〉, 캔버스에 유채, 140x180cm, 2015. 136
[그림 49] 호원봉, 〈도시의 빛 NO.49〉, 200x140cm, 종합 재료, 2023. 139
[그림 50] 호원봉, 〈서울 인상 NO.1〉, 캔버스에 유채, 72x115cm, 2022. 141
[그림 51] 호원봉, 〈서울 인상 NO.2〉, 캔버스에 유채, 72x115cm, 2022. 143
[그림 52] 호원봉, 〈서울 인상 NO.3〉, 종합 재료, 72x115cm, 2022. 144
[그림 53] 호원봉, 〈도시의 빛 NO.7〉, 캔버스에 유채, 50x100cm, 2014. 146
[그림 54] 호원봉, 〈도시의 빛 NO.25〉, 캔버스에 유채, 70x140cm, 2014. 148
[그림 55] 호원봉, 〈도시의 빛 NO.21〉, 캔버스에 유채, 170x110cm, 2014. 149
[그림 56] 호원봉, 〈도시의 빛 NO.19〉, 캔버스에 유채, 130x100cm, 2016. 151
[그림 57] 호원봉, 〈20220714〉, 종이 수채화, 19x27cm. 154
[그림 58] 호원봉, 〈20220728〉, 종이 수채화, 19x27cm. 154
[그림 59] 호원봉, 〈20220716〉, 종이 수채화, 19x27cm. 154
[그림 60] 호원봉, 〈20220717〉, 종이 수채화, 19x27cm. 154
[그림 61] 호원봉, 〈20220718〉, 종이 수채화, 19x27cm. 154
[그림 62] 호원봉, 〈20220719〉, 종이 수채화, 19x27cm. 154
[그림 63] 호원봉, 〈20210930〉, 종이 수채화, 19x27cm. 155
[그림 64] 호원봉, 〈20211005〉, 종이 수채화, 19x27cm. 155
[그림 65] 호원봉, 〈20221227〉, 종이 수채화, 19x27cm. 155
[그림 66] 호원봉, 〈20211007〉, 종이 수채화, 19x27cm. 155
[그림 67] 20211002, 종이 수채화, 19x27cm. 157
[그림 68] 20211006, 종합 재료, 19x27cm. 157
[그림 69] 20210928, 종합 재료, 19x27cm. 157
[그림 70] 20211018, 종이 수채화, 19x27cm.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