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2
1.1. 연구 목적 12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4
2. 중국 의료미용 시장 15
2.1. 중국 의료미용 시장의 정의 15
2.2. 중국 의료미용 시장의 규모와 특징 16
2.2.1. 중국 의료미용 시장 규모 16
2.2.2. 중국 의료미용 시장 특징 18
2.3. 국내 제약·바이오헬스 기업의 중국 진출 현황 20
3.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4
3.1. 소비자의 소비성향 24
3.1.1. 과시추구성향 28
3.1.2. 쾌락추구성향 30
3.1.3. 경제성추구성향 32
3.1.4. 유행추구성향 33
3.2. 제품선택속성 35
3.2.1. 제품 품질 38
3.2.2. 브랜드 이미지 39
3.2.3. 국가 이미지 40
3.2.4. 가격 41
3.3. 재이용 의도 42
4. 연구설계 44
4.1. 연구 방법 44
4.2. 제품선택속성에 관한 예비 시장조사 44
4.2.1.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4.2.2. 설문 내용 및 분석 결과 46
4.3. 연구모형 48
4.4. 연구가설 49
4.4.1.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제품선택속성과의 관계(H1, H2, H3, H4) 50
4.4.2. 제품선택속성과 재이용 의도 간 관계(H5) 51
4.4.3.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재이용 의도 간 관계(H6) 52
4.4.4. 제품선택속성이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 소비성향과 재이용 의도 간 관계(H7) 52
4.4.5. 성별에 따른 소비성향이 제품선택속성과 재이용 의도 간 관계(H8) 53
4.5.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4.5.1. 소비성향에 관한 조작적 정의 54
4.5.2. 제품선택속성에 관한 조작적 정의 54
4.5.3. 재이용 의도에 관한 조작적 정의 54
4.6. 설문지 구성과 내용 55
5. 실증분석 57
5.1. 자료 수집 방법 57
5.2.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5.3. 변수의 측정 및 평가 58
5.4. 연구가설의 검증 64
5.4.1. 가설 검증 64
5.4.2. 다중 매개효과 검증 69
5.4.3. 성별 조절효과 검증 71
6. 중국 진출전략 및 시사점 75
6.1. 중국 진출 마케팅전략 75
6.2. 제품선택속성과 중요도에 따른 마케팅전략 76
6.2.1. 브랜드 마케팅전략 시사점 77
6.2.2. 품질 관리전략 시사점 80
6.2.3. 가격 및 유통전략 시사점 82
7. 연구 결론 84
7.1. 연구 결과 84
7.2. 학문적 시사점 86
7.3. 실무적 시사점 86
7.4.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88
참고문헌 89
설문지 106
ABSTRACT 126
〈표 1〉 중국 O2O 의료미용 플랫폼 기업 19
〈표 2〉 국내 제약·바이오헬스 기업의 중국 진출 현황 21
〈표 3〉 제약·바이오헬스 기업의 중국 진출전략 비교 22
〈표 4〉 소비성향의 정의 25
〈표 5〉 소비성향 구성요소의 선행연구 27
〈표 6〉 과시추구성향과 관련된 선행연구 29
〈표 7〉 쾌락추구성향과 관련된 선행연구 31
〈표 8〉 경제성추구성향과 관련된 선행연구 33
〈표 9〉 유행추구성향과 관련된 선행연구 35
〈표 10〉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11〉 제품선택속성 예비 시장조사 분석 47
〈표 12〉 설문지 구성 55
〈표 13〉 설문지 내용 56
〈표 14〉 인구통계학적 특징 58
〈표 15〉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9
〈표 1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1
〈표 17〉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및 AVE. (S.E) 62
〈표 18〉 모델 적합도 64
〈표 19〉 가설 검증 결과 65
〈표 20〉 소비성향별 중요도 분석 결과 68
〈표 21〉 다중 매개효과 검증 69
〈표 22〉 모델 적합도 72
〈표 23〉 경로별 효과 분석 72
〈그림 1〉 중국 의료미용 시장 규모(2015-2023) 17
〈그림 2〉 중국 의료미용 시장 진출전략 23
〈그림 3〉 연구모형 49
〈그림 4〉 구조방정식 모형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