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Ⅰ. 서론 15
Ⅱ. 작업의 경과와 문제 설정 18
1. 작업의 경과 18
2. 문제 설정 30
Ⅲ. 연구 과제의 맥락적 고찰 31
1. 미술사에서의 이상향 추구 31
(1) 동북아시아 전통 미술의 경우 31
(2) 서구 근현대미술의 경우 46
2. 사상적 맥락에서의 이상향 66
(1) 동북아시아: 도가 사상의 경우 66
(2) 서구의 사례: 아르카디아(Arcadia)의 이상향 80
Ⅳ. 선행 작품 사례 연구 89
1. 동북아시아의 미술 89
(1) 공현(龔賢)과 쉬빙(徐冰)의 산수화 89
(2) 전통 회화 속 식물과 동물 이미지: 화조화와 민화 98
2. 서구 근현대미술 102
(1) 시원(始元)에 대한 탐구: 루소와 샤갈 102
(2) 추상과 순수성: 피카소와 칸딘스키 109
Ⅴ. 작품 제작 연구 114
1. 고향에 대한 향수 표현(2019-2021) 114
2. 십이지신의 현대적 해석(2021-2022) 127
3. 동시대적 이상향의 표현 : 상반상생(相反相生)의 도시 산수(2022-2023) 135
Ⅵ. 결론 146
참고문헌 150
ABSTRACT 158
[도 1] 이당, 〈망(望)〉, 2013, 공필인물, 138x70cm 19
[도 2] 허지아잉(何家英), 〈심어(心語)〉, 2002, 공필인물, 96x73cm 19
[도 3] 왕샤오휘(王小暉), 〈꿈을 찾아서(尋夢)〉, 2000, 공필중채, 70x100cm 22
[도 4] 이당, 〈동양의 이야기(東方的故事)〉, 2014, 공필중채, 180x220cm 23
[도 5] 둔황벽화(敦煌壁畫), 〈십이생초수호불·아민불(十二生肖守護佛·阿閔佛)〉, 만당(晩唐), 막고굴 제14굴(莫高窟第14窟) 24
[도 6] 동원(董源), 〈용숙교민도(龍宿郊民圖)〉, 오대(五代), 견본채색(絹本設色), 156x160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台北故宮博物院) 소장 26
[도 7] 이당, 〈사미도(四味圖)〉, 2017, 공필중채, 81x202cm 27
[도 8]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í), 〈해변에 나타난 얼굴과 과일 그릇의 환영(Apparition of Face and Fruit Dish on a Beach)〉, 1938, 캔버스에... 28
[도 9] 완곡(阮郜), 〈낭원여선도(閬苑女仙圖)〉, 오대(五代), 견본 채색(絹本設色), 42.7x177.2cm, 베이징 고궁박물관(北京故宮博物院) 소장 35
[도 10] 조백구(趙伯駒), 〈선산누각도(仙山樓閣圖)〉, 송대(宋代), 견본 채색(絹本設色), 69.9x42cm, 요녕박물관(遼宁博物館) 소장 37
[도 11] 조백구(趙伯駒), 〈도화원도권(桃花源圖卷)〉, 송대(宋代), 견본 채색(絹本設色), 33.3x200cm, 보스턴미술관(Museum of Fine Arts Boston) 소장 38
[도 12] 마화지(馬和之), 〈도원도권(桃源圖卷)〉, 송대(宋代), 지본수묵(紙本水墨), 30x339.9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台北故宮博物院) 소장 39
[도 13] 마화지(馬和之), 〈도원도권〉(부분) 39
[도 14] 왕몽(王蒙), 〈화계어은도(花溪漁隱圖)〉, 원대(元代), 지본채색(紙本設色),... 40
[도 15] 왕몽(王蒙), 〈갈치천이거도(葛稚川移居圖)〉, 원대(元代), 지본채색(紙本設色),... 41
[도 16] 예찬(倪瓚), 〈용슬재도(容膝齋圖)〉, 1372, 지본수묵(紙本水墨), 74.7x34.5cm, 타이베이... 43
[도 17] 라스코 동굴 벽화 중 〈들소의 방(Hall of the Bulls)〉, c. B.C. 15,000-B.C. 13,000, 큰 들소의 길이 5.5m, 프랑스 몽티냑(Montignac, France) 47
[도 18] 라스코 동굴 벽화 중 〈새머리의 사람과 들소(A Man with a Bird Head and a Bison)〉, c. B.C. 15,000-B.C. 13,000, 프랑스... 47
[도 19]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사치, 정적, 쾌락(Luxe, Calme et Volupté)〉, 1904-1905,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50
[도 20] "오! 하지만 그들은 친절해요, 그 작은 깜둥이들은, 부끄러워하지 않아요!(Oh! mais elles sont gentilles, les petites... 51
[도 21] 폴 고갱(Paul Gauguin),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Where Do We Come From? What Are We? Where Are... 53
[도 22]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무제(최초의 추상 수채화)(Sans titre; Untitled)〉, 1913, 종이에 수채화, 먹, 흑연(Graphite... 56
[도 23] 바넷 뉴먼(Barnett Newman), 〈숭고한 영웅(Vir Heroicus Sublimis)〉, 1950-1951,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242.2x541.7cm, 뉴욕 현대미술관(Museum of... 59
[도 24] 카지미르 말레비치(Kazimir Malevich), 〈절대주의자의 구성: 흰색 위의 흰색(Suprematist Composition: White on White)〉, 1918,... 62
[도 25] 공현(龔賢), 〈소림모옥도축(疏林茅屋圖軸)〉, 청(淸), 지본수묵(紙本水墨), 74.2x41.2cm,... 92
[도 26] 공현(龔賢), 〈계산은거도(溪山隱居圖)〉, 청(淸), 지본수묵(紙本水墨),... 93
[도 27] 공현(龔賢), 〈섭산서하도(攝山栖霞圖)〉, 청(淸), 지본채색(紙本設色), 30.5x152cm, 베이징 고궁박물관(北京故宮博物院) 소장 94
[도 28] 쉬빙(徐冰), 〈비하인드 스토리 3(背后的故事 3)〉, 2006, 라이트박스, 잡초, 나뭇잎, 나무뿌리(灯箱, 雜草, 樹叶, 樹根), 170x900cm, 쑤저우박물관(蘇州博物館) 소장 94
[도 29] 공현(龔賢), 〈산수권(山水卷)〉, 명말청초(明末淸初), 지본수묵(紙本水墨), 35x283.3cm, 쑤저우박물관(蘇州博物館) 소장 95
[도 30] 쉬빙(徐冰), 〈비하인드 스토리 3(背后的故事 3)〉, 2006(부분) 95
[도 31] 쉬빙(徐冰), 〈비하인드 스토리 3(背后的故事 3)〉, 2006(뒷면) 95
[도 32] 쉬빙(徐冰), 〈도화원의 이상은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桃花源的理想一定要實現)〉, 2013, 돌, 점토, 연기, 조명 효과, 새소리, 벌레소리,... 97
[도 33] 서희(徐熙), 〈옥당부귀도(玉堂富貴圖)〉, 오대남당(五代南唐),... 100
[도 34] 〈자연호도〉, 명16세기(明16世紀), 교토 도카이안(京都東海庵) 소장 101
[도 35] 앙리 루소(Henri Julien Félix Rousseau), 〈열대 폭풍우 속의 호랑이(놀람!)(Tiger in a Tropical Storm [Surprised!])〉, 1891,... 103
[도 36] 앙리 루소(Henri Julien Félix Rousseau), 〈꿈(The Dream)〉, 1910,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204.5x298.5cm, 뉴욕현대미술관(Museum of... 104
[도 37]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양산을 든 암소(Cow with Parasol)〉, 1946,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77.5x106cm,... 106
[도 38]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나와 마을(I and the Village)〉, 1911,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192.1x151.4cm,... 108
[도 39]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아비뇽의 아가씨들(Les Demoiselles d'Avignon; 원제: 아비뇽의 매음굴[The Brothel of Avignon])〉, 1907, 캔버스에... 110
[도 40]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구성 10(Composition Ⅹ)〉, 1939,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130x195cm, 독일 뒤셀도르프 미술관 소장 113
[도 41] 이당, 〈꿈의 낙원(夢的樂園)〉, 2019, 종이에 채색, 48x128cm 116
[도 42] 이당, 〈걷다(行)〉, 2020, 종이에 채색, 65x90cm 117
[도 43] 이당, 〈산림 1(山林 1)〉, 2021, 종이에 채색, 97x180cm 118
[도 44] 이당, 〈산림 2(山林 2)〉, 2021, 종이에 채색, 영상, 140x300cm, ≪이당: 꿈 찾기(Seek Dreams)≫(2021.12.13-12.17, 상명대학교 미래백년관 B1층... 119
[도 45] 이당, 〈몽혼(夢魂)〉, 2019, 종이에 채색, 삼줄, 62x72cm 120
[도 46] 이당, 〈변화(變)〉, 2019, 종이에 채색, 70x90cm 121
[도 47] 이당, 〈재미(趣味)〉, 2020, 종이에 채색, 38x75cm 122
[도 48] 이당, 〈낙원(樂園)〉, 2021, 종이에 채색, 97x180cm 123
[도 49] 이당, 〈낙원 2(樂園 2)〉, 2021, 영상, ≪이당: 꿈 찾기(Seek Dreams)≫(2021.12.13-12.17, 상명대학교 미래백년관 B1층... 124
[도 50] 이당, 〈낙원 2(樂園 2)〉, 2021(부분) 124
[도 51] 이당, 〈생(生)〉, 2021, 유리, 아크릴, ≪이당: 꿈 찾기(Seek Dreams)≫(2021.12.13-12.17, 상명대학교 미래백년관 B1층... 125
[도 52] 이당, 〈아름답다(美)〉 시리즈, 2021, 종이에 채색, 150x960cm 128
[도 53] 이당, 〈아름답다 9(美 9)〉, 2021, 종이에 채색, 150x80cm 130
[도 54] 이당, 〈아름답다 3(美 3)〉, 2021, 종이에 채색, 150x80cm 130
[도 55] 이당, 〈아름답다 3(美 3)〉, 2021(부분) 131
[도 56] 이당, 〈둥근 달(圓月)〉, 2022, 종이에 채색, 70x70cm 133
[도 57] 이당, 〈나의 이야기(我的故事)〉, 2022, 종이에 채색, 70x70cm 133
[도 58] 이당, 〈집(家)〉, 2022, 종이에 채색, 70x70cm 134
[도 59]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토르토사의 벽돌공장(Factory at Horta de Ebro [Brick Factory at Tortosa])〉, 1909, 캔버스에 유채(Oil on... 138
[도 60] 이당, 〈천지간(天地间)〉, 2023, 종이에 채색, 69x69cm 139
[도 61] 이당, 〈변(變)〉, 2023, 천에 채묵, 103x112cm 140
[도 62] 이당, 〈다채로운 세상(多彩的世界)〉, 2023, 천, 100x200cm 141
[도 63] 이당, 〈미지(未知)〉, 2023, PVC 필름에 프로필렌 마커펜, 100x120cm 142
[도 64] 이당, 〈미지(未知)〉, 2023(부분)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