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 대상과 목적 12
2. 연구 범위과 방법 14
3. 선행연구와 제한점 15
Ⅱ. 본론 18
1. 칸타타 개괄 18
1) 칸타타의 기원 18
2) 칸타타의 음악구조 20
3) 칸타타의 발전과정 23
4) 중국에 전래된 칸타타의 변화 27
5) 소결론 28
2. 칸타타 「황하대합창」의 문학적 고찰 29
1) 시인 광웨이란 연구 29
2) 「황화대합창」의 개정판에 관한 연구 35
3) 소결론 39
3. 「황하대합창」의 음악적 고찰 40
1) 작곡가 시엔싱하이 40
2) 항전을 소재로 한 음악 개요 46
3) 소결론 49
4. 「황하대합창」의 합창곡 분석 50
1) 「황하대합창」의 창작 배경 및 의의 50
2) 「황화대합창」의 합창곡 분석 50
3) 소결론 153
Ⅲ. 결론 154
참고 문헌 157
부록 163
Abstract 204
〈표 1〉 황하대합창 각버전 각 악장 조성 36
〈표 2〉 시엔싱하이 주요 작품 목록 44
〈표 3〉 칸타타의 개괄 51
〈표 4〉 〈황하 뱃사공의 노래〉 가사 번역 52
〈표 5〉 〈황하 뱃사공의 노래〉 구조 54
〈표 6〉 〈황하송〉 가사 번역 70
〈표 7〉 〈황하송〉 구조 72
〈표 8〉 〈황하 가요〉 가사 번역 87
〈표 9〉 〈황하 가요〉 구조 89
〈표 10〉 〈강가 맞은편 노래〉 가사 번역 104
〈표 11〉 〈강가 맞은편 노래〉 구조 106
〈표 12〉 〈황하의 원망〉 가사 번역 115
〈표 13〉 〈황하의 원망〉의 구조 116
〈표 14〉 〈황하를 지키자〉 가사 번역 128
〈표 15〉 〈황하를 지키자〉 구조 129
〈표 16〉 〈분노하라 황하여〉 가사 번역 138
〈표 17〉 〈분노하라 황하여〉 구조 140
〈악보 1〉 1악장 4~7마디 A - a 부분 주제 선율 55
〈악보 2〉 1악장 11~12마디 A - b부분 주제 56
〈악보 3〉 1악장 36~37마디 A - b 부분 57
〈악보 4〉 1악장 61마디 B부분 주제 선율 58
〈악보 5〉 1악장 65~66마디 B부분 주제 선율 59
〈악보 6〉 1악장 4~5마디 60
〈악보 7〉 1악장 11~12마디 61
〈악보 8〉 1악장 28~31마디 반주 음형 62
〈악보 9〉 1악장 68~72마디 63
〈악보 10〉 1악장 4~7마디 합창 부분 64
〈악보 11〉 1악장 11~14마디 합창 부분 65
〈악보 12〉 1악장 29~32마디 합창 부분 66
〈악보 13〉 1악장 61마디 합창 부분 67
〈악보 14〉 2악장 4~13마디 A부분 주제 선율 73
〈악보 15〉 2악장 35~43마디 B부분 주제 선율 74
〈악보 16〉 2악장 52~54마디 선율 75
〈악보 17〉 2악장 68~69마디 C부분 선율 75
〈악보 18〉 2악장 77~82마디 C부분 선율 76
〈악보 19〉 2악장 1~4마디 전주 77
〈악보 20〉 2악장 35~39마디 78
〈악보 21〉 2악장 52~55마디 79
〈악보 22〉 2악장 65~67마디 79
〈악보 23〉 2악장 79~82마디 합창과 반주 80
〈악보 24〉 2악장 90~93마디 81
〈악보 25〉 4악장 6~12마디 선율 90
〈악보 26〉 4악장 13~16마디 선율 90
〈악보 27〉 4악장 17~20마디 선율 91
〈악보 28〉 4악장 23~30마디 선율 92
〈악보 29〉 4악장 45~47마디 선율 92
〈악보 30〉 4악장 48~50마디 선율 93
〈악보 31〉 4악장 69~74마디 선율 94
〈악보 32〉 4악장 1~5마디 전주 95
〈악보 33〉 4악장 17~22마디 간주 96
〈악보 34〉 4악장 48~50마디 합창과 반주 97
〈악보 35〉 4악장 54~56마디 반주 98
〈악보 36〉 4악장 48~50마디 합창 99
〈악보 37〉 4악장 61~65마디 합창 100
〈악보 38〉 4악장 69~74마디 합창 101
〈악보 39〉 5악장 7~10마디 독창 107
〈악보 40〉 5악장 13~16마디 독창 108
〈악보 41〉 5악장 19~26마디 이중창 109
〈악보 42〉 5악장 7~18마디 반주 음형 110
〈악보 43〉 5악장 45~52마디 반주 음형 111
〈악보 44〉 5악장 37~40마디 합창 112
〈악보 45〉 5악장 45~52마디 합창 113
〈악보 46〉 6악장 9~18마디 선율 117
〈악보 47〉 6악장 19~29마디 선율 118
〈악보 48〉 6악장 32~35마디 선율 119
〈악보 49〉 6악장 55~68마디 선율 120
〈악보 50〉 6악장 79~88마디 선율 121
〈악보 51〉 6악장 88~96마디 선율 122
〈악보 52〉 6악장 9~10마디 123
〈악보 53〉 6악장 16~18마디 124
〈악보 54〉 6악장 40~43마디 125
〈악보 55〉 6악장 92~93마디 126
〈악보 56〉 6악장 6~9마디 선율 130
〈악보 57〉 7악장 10~13마디 선율 130
〈악보 58〉 7악장 14~17마디 선율 131
〈악보 59〉 7악장 18~27마디 선율 132
〈악보 60〉 7악장 28~37마디 선율 132
〈악보 61〉 7악장 6~17마디 선율과 반주 134
〈악보 62〉 7악장 32~37마디 선율과 반주 135
〈악보 63〉 7악장 38~45마디 선율과 반주 136
〈악보 64〉 7악장 38~45마디 선율과 반주 136
〈악보 65〉 8악장 2~8마디 선율 141
〈악보 66〉 8악장 9~11마디 선율 141
〈악보 67〉 8악장 28~31마디 Alto 선율 142
〈악보 68〉 8악장 49~51마디 143
〈악보 69〉 8악장 88~96마디 선율 143
〈악보 70〉 8악장 97~100마디 선율 144
〈악보 71〉 8악장 3~8마디 반주 144
〈악보 72〉 8악장 20~28마디 반주 145
〈악보 73〉 악장 82~88마디 반주 146
〈악보 74〉 8악장 103~106마디 반주 147
〈악보 75〉 8악장 109~114마디 반주 147
〈악보 76〉 8악장 2~8마디 합창 149
〈악보 77〉 8악장 9~11마디 합창 150
〈악보 78〉 8악장 20~28마디 합창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