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Ⅰ. 서론 14
1. 연구 목적과 의의 14
2. 연구 범위와 방법 16
3. 선행연구검토 및 제한점 17
Ⅱ. 중국 예술가곡 개론 20
1. 중국 예술가곡의 정의와 의의 20
2. 서양 예술가곡과 중국 예술가곡의 비교 28
3. 중국 예술가곡의 변천사 30
1) 학당악가의 탄생기 (1898-1919) 30
2) 중국 예술가곡의 태동기 (1919-1949) 40
3) 신중국 건국 이후부터 문화대혁명 이전까지의 예술가곡의 발전기 (1949-1965) 58
4) 문화대혁명 시기 (1966 - 1976) 64
5) 개혁 개방의 시기 (1979 -) 67
Ⅲ. 작곡가 나충용(罗忠镕)의 예술가곡 73
1. 나충용의 생애와 작품 활동 (1924-2021) 73
2. 나충용의 작품 경향 (1924-2021) 75
1) 제1기(1947-1958) 75
2) 제2기(1958-1976) 76
3) 제3기(1979년 이후) 78
3. 나충용(罗忠镕)의 예술가곡 분석 80
1) 제1기의 작품분석 80
2) 제2기의 작품분석 87
3) 제3기의 작품분석 100
Ⅳ. 결론 130
참고 문헌 134
Abstract 140
中文摘要 144
〈표 1〉 서양 예술가곡과 중국 예술가곡의 비교 29
〈표 2〉 심심공의 주요작품 목록 37
〈표 3〉 이숙동의 주요작품목록 40
〈표 4〉 소우매의 주요작품목록 43
〈표 5〉 조원임의 주요작품목록 45
〈표 6〉 청주의 주요작품목록 47
〈표 7〉 하록정의 주요작품목록 48
〈표 8〉 황자의 주요작품목록 50
〈표 9〉 선성해의 주요작품목록 52
〈표 10〉 유설암의 주요작품목록 54
〈표 11〉 진전학의 주요작품목록 55
〈표 12〉 담소린의 주요작품목록 56
〈표 13〉 섭이의 주요작품목록 57
〈표 14〉 정선덕의 주요작품목록 59
〈표 15〉 이겁부의 주요작품목록 61
〈표 16〉 정율성의 주요 작품목록 62
〈표 17〉 구희현의 주요작품목록 63
〈표 18〉 문화대혁명 시기 주요작품 목록 66
〈표 19〉 려영해의 주요작품목록 68
〈표 20〉 시광남의 주요작품목록 68
〈표 21〉 육재이의 주요작품목록 70
〈표 22〉 중국 예술가곡 변천사에 따른 주요 작품목록 70
〈표 23〉 제1기 주요 작품 목록 76
〈표 24〉 제2기 주요 작품목록 77
〈표 25〉 제3기 주요 작품목록 79
〈표 26〉 〈매아요(卖儿谣)〉의 가사 번역 80
〈표 27〉 〈매아요(卖儿谣)〉의 구조 81
〈표 28〉 〈기양주한작판관(寄扬州韩绰判官)〉의 가사 번역 87
〈표 29〉 〈기양주한작판관(寄扬州韩绰判官)〉의 구조 88
〈표 30〉 〈춘우(春雨)〉의 가사 번역 94
〈표 31〉 〈춘우(春雨)〉의 구조 95
〈표 32〉 〈낭도사(浪淘沙)〉 가사 번역 100
〈표 33〉 〈낭도사(浪淘沙)〉의 구조 101
〈표 34〉 〈여차삭방(旅次朔方)〉의 가사 번역 104
〈표 35〉 〈여차삭방(旅次朔方)〉의 구조 105
〈표 36〉 〈섭강채부용(涉江采芙蓉)〉의 가사 번역 109
〈표 37〉 〈섭강채부용(涉江采芙蓉)〉의 구조 111
〈표 38〉 〈항아(嫦娥)〉의 가사 번역 116
〈표 39〉 〈항아(嫦娥)〉의 구조 117
〈표 40〉 〈왕사이삼(往事二三)〉의 가사 번역 122
〈표 41〉 〈왕사이삼(往事二三)〉의 구조 124
〈악보 1〉 중국 최초의 예술가곡 청주의 〈대강동거(大江东去)〉 23
〈악보 2〉 이숙동의 학당악가 〈송별(送别)〉 32
〈악보 3〉 〈고향 집과 어머니를 그리며(Dreaming of home & mother)〉 34
〈악보 4〉 〈매아요(卖儿谣)〉 1~6 마디 82
〈악보 5〉 〈매아요(卖儿谣)〉 7~11 마디 83
〈악보 6〉 〈매아요(卖儿谣)〉 15~17 마디 84
〈악보 7〉 〈매아요(卖儿谣)〉 29~32 마디 85
〈악보 8〉 〈매아요(卖儿谣)〉 37-41 마디 85
〈악보 9〉 〈기양주한작판관(寄扬州韩绰判官)〉 1~16 마디 89
〈악보 10〉 드뷔시의 〈6개의 고대 애피그라프 (6 Épigraphes antiques)〉 중 제1곡 1~4 마디 90
〈악보 11〉 〈기양주한작판관(寄扬州韩绰判官)〉 17~21 마디 91
〈악보 12〉 〈기양주한작판관(寄扬州韩绰判官)〉 22~29마디 91
〈악보 13〉 〈기양주한작판관(寄扬州韩绰判官)〉 30~38마디 92
〈악보 14〉 〈기양주한작판관(寄扬州韩绰判官)〉 39~42 마디 93
〈악보 15〉 〈춘우(春雨)〉 1~4 마디 96
〈악보 16〉 〈춘우(春雨)〉 5~8 마디 96
〈악보 17〉 〈춘우(春雨)〉 9~12 마디 97
〈악보 18〉 〈춘우(春雨)〉 13~16 마디 97
〈악보 19〉 〈춘우(春雨)〉 17~20 마디 98
〈악보 20〉 〈춘우(春雨)〉 21~25 마디 98
〈악보 21〉 〈낭도사(浪淘沙)〉 1~3 마디 101
〈악보 22〉 〈낭도사(浪淘沙)〉 4~8 마디 102
〈악보 23〉 〈낭도사(浪淘沙)〉 9~15 마디 103
〈악보 24〉 〈여차삭방(旅次朔方)〉 1~2 마디 106
〈악보 25〉 〈여차삭방(旅次朔方)〉 3~5 마디 106
〈악보 26〉 〈여차삭방(旅次朔方)〉 6~10 마디 107
〈악보 27〉 〈여차삭방(旅次朔方)〉 11~15 마디 108
〈악보 28〉 〈섭강채부용(涉江采芙蓉)〉 1~3 마디 111
〈악보 29〉 〈섭강채부용(涉江采芙蓉)〉 12음렬 P-0 112
〈악보 30〉 〈섭강채부용(涉江采芙蓉)〉 4~9 마디 112
〈악보 31〉 〈섭강채부용(涉江采芙蓉)〉 10~16 마디 113
〈악보 32〉 〈섭강채부용(涉江采芙蓉)〉 17~19 마디 114
〈악보 33〉 〈섭강채부용(涉江采芙蓉)〉 23~29 마디 115
〈악보 34〉 〈항아(嫦娥)〉1~4 마디 118
〈악보 35〉 〈항아(嫦娥)〉의 12음렬 118
〈악보 36〉 〈항아(嫦娥)〉 5~8 마디 119
〈악보 37〉 〈항아(嫦娥)〉 9~12 마디 120
〈악보 38〉 〈항아(嫦娥)〉 17~24 마디 121
〈악보 39〉 〈왕사이삼(往事二三)〉 1~2 마디 124
〈악보 40〉 〈왕사이삼(往事二三)〉의 12음렬 125
〈악보 41〉 〈왕사이삼(往事二三)〉 3~7 마디 125
〈악보 42〉 〈왕사이삼(往事二三)〉 8 마디 126
〈악보 43〉 〈왕사이삼(往事二三)〉 16~20 마디 127
〈악보 44〉 〈왕사이삼(往事二三)〉 21~23 마디 128
〈악보 45〉 〈왕사이삼(往事二三)〉 28~31 마디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