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0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2. 선행 연구 13
1.3. 연구 방법 20
2. 이론적 배경 24
2.1. 담화표지의 특징 및 개념 24
2.1.1. 한국어 담화표지의 특징 및 개념 24
2.1.2. 중국어 담화표지의 특징 및 개념 31
2.2. 담화표지의 기능별 분류 36
2.2.1. 한국어 담화표지의 기능별 분류 37
2.2.2. 중국어 담화표지의 기능별 분류 38
2.3. 담화표지 기능 분석 틀 39
3. 구어 자료에 나타난 담화표지 분석 46
3.1. 분석 대상 자료 46
3.2. 담화표지 식별 기준 47
3.3. 담화표지의 기능 분석 50
3.3.1. 화자의 화제 처리 기능 50
3.3.2. 화자와 청자의 상호작용 기능 72
3.3.3. 화자의 태도 나타내기 기능 102
3.4. 소결 122
4.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담화표지 분석 125
4.1. 분석 대상 교재 및 분석 방법 125
4.2. 한국어 교재에서의 담화표지 제시 양상 129
4.2.1. 한국에서 출판된 한국어 통합 교재 분석 129
4.2.2. 중국에서 출판된 한국어 통합 교재 분석 143
4.2.3. 〈세종통번역〉 교재 분석 149
4.3. 소결 154
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담화표지 선정 159
5.1. 교육용 담화표지 선정 159
5.2. 학습 단계별 담화표지 목록 163
6. 결론 172
참고문헌 176
Abstract 189
摘要 192
〈표 1〉 개별 한국어 담화표지 연구 16
〈표 2〉 선행연구의 한국어 담화표지 개념 29
〈표 3〉 선행연구의 중국어 담화표지 개념 33
〈표 4〉 한·중 담화표지 특징 비교 34
〈표 5〉 담화표지 기능 분석 틀(예비) 40
〈표 6〉 개별 담화표지 기능 43
〈표 7〉 담화표지 기능 분석 틀(최종) 43
〈표 8〉 구어 자료 선정 46
〈표 9〉 한·중 담화표지 식별 기준 49
〈표 10〉 담화표지 식별 기준 49
〈표 11〉 한국어 화제 시작 담화표지 사용 양상 50
〈표 12〉 중국어 화제 시작 담화표지 사용 양상 52
〈표 13〉 한·중 화제 시작 담화표지 유형 대조 54
〈표 14〉 한국어 화제 전환 담화표지 사용 양상 57
〈표 15〉 중국어 화제 전환 담화표지 사용 양상 58
〈표 16〉 한·중 화제 전환 담화표지 유형 대조 60
〈표 17〉 한국어 수정 담화표지 사용 양상 62
〈표 18〉 중국어 수정 담화표지 사용 양상 62
〈표 19〉 한·중 수정 담화표지 유형 대조 63
〈표 20〉 한국어 종결 담화표지 사용 양상 64
〈표 21〉 중국어 종결 담화표지 사용 양상 65
〈표 22〉 한·중 종결 담화표지 유형 대조 65
〈표 23〉 한국어 접속 기능 담화표지 사용 양상 66
〈표 24〉 중국어 접속 기능 담화표지 사용 양상 68
〈표 25〉 한·중 접속 기능 담화표지 유형 대조 70
〈표 26〉 한국어 집중시키기 담화표지 사용 양상 72
〈표 27〉 중국어 집중시키기 담화표지 사용 양상 74
〈표 28〉 한·중 집중시키기 담화표지 유형 대조 76
〈표 29〉 한국어 말차례 가지기 담화표지 사용 양상 77
〈표 30〉 중국어 말차례 가지기 담화표지 사용 양상 78
〈표 31〉 한·중 말차례 가지기 담화표지 유형 대조 79
〈표 32〉 한국어 발화 범위 한정하기 담화표지 사용 양상 80
〈표 33〉 중국어 발화 범위 한정하기 담화표지 사용 양상 82
〈표 34〉 한·중 발화 범위 한정하기 담화표지 유형 대조 84
〈표 35〉 한국어 발화 유지 담화표지 사용 양상 86
〈표 36〉 중국어 발화 유지 담화표지 사용 양상 88
〈표 37〉 한·중 발화 유지 담화표지 유형 대조 89
〈표 38〉 한국어 청자 반응 담화표지 사용 양상 90
〈표 39〉 중국어 청자 반응 담화표지 사용 양상 94
〈표 40〉 한·중 청자 반응 담화표지 유형 대조 98
〈표 41〉 한국어 발화 강조 담화표지 사용 양상 102
〈표 42〉 중국어 발화 강조 담화표지 사용 양상 104
〈표 43〉 한·중 발화 강조 담화표지 유형 대조 105
〈표 44〉 한국어 발화 약화 담화표지 사용 양상 108
〈표 45〉 중국어 발화 약화 담화표지 사용 양상 109
〈표 46〉 한·중 발화 약화 담화표지 유형 대조 110
〈표 47〉 한국어 부정적 태도 담화표지 사용 양상 111
〈표 48〉 중국어 부정적 태도 담화 표지 사용 양상 113
〈표 49〉 한·중 부정적 태도 담화표지 유형 대조 114
〈표 50〉 한국어 기타 담화표지 사용 양상 118
〈표 51〉 중국어 기타 담화표지 사용 양상 120
〈표 52〉 한·중 기타 담화표지 유형 대조 121
〈표 53〉 기능별 한·중 담화표지 출현 빈도와 비율 122
〈표 54〉 한국에서 출판된 한국어 통합 교재 126
〈표 55〉 중국에서 출판된 한국어 통합 교재 128
〈표 56〉 통번역 교재-〈세종통번역〉 128
〈표 57〉 〈서울대 한국어〉 담화표지 제시 양상 129
〈표 58〉 〈연세대 한국어〉 담화표지 제시 양상 133
〈표 59〉 〈재미있는 한국어〉 담화표지 제시 양상 137
〈표 60〉 〈이화 한국어〉 담화표지 제시 양상 141
〈표 61〉 한국어 교재의 담화표지 해석 142
〈표 62〉 중국에서 출판된 한국어 교재 등급 143
〈표 63〉 〈한국어〉 담화표지 제시 양상 144
〈표 64〉 〈표준한국어〉 담화표지 제시 양상 145
〈표 65〉 〈대학한국어〉 담화표지 제시 양상 147
〈표 66〉 〈세종통번역Ⅰ〉 담화표지 제시 양상 149
〈표 67〉 〈세종통번역Ⅱ비즈니스〉 담화표지 제시 양상 151
〈표 68〉 한국어 교재 담화표지 제시 양상 154
〈표 69〉 교재에 나타난 담화표지와 구어 자료에 나타난 담화표지의 차이 156
〈표 70〉 교육용 한국어 담화표지 목록 161
〈표 71〉 교육 항목의 난도별 범위 165
〈표 72〉 등급별 담화표지 분류 166
〈표 73〉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담화표지 위계화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