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탐구의 시작 14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3. 연구 문제 22
Ⅱ. 이론적 배경 23
1. 치료인격으로서 모성성 23
1) 부성 24
2) 모성 26
3) 심리이론이 말하는 모성 29
2. 모성을 탐구하기 위한 미술 33
1) 매체 33
2) 작업과정 34
3) 상징과 모성 35
3. 남성미술치료사의 자기탐색 38
1) 미술치료사의 전문성 38
2) 자기성찰 40
3) 반응작업(자기작업) 42
Ⅲ. 연구 방법 45
1. 내러티브 탐구 45
2. 내러티브 탐구 절차 47
1) 현장으로 들어가기 48
2) 현장에서 현장텍스트 구성하기 53
3) 현장텍스트에서 연구텍스트 구성하기 56
3. 연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작업 58
4. 연구에 대한 윤리적 고려 60
Ⅳ. 삶 속에서 경험하는 모성이야기 61
1. 그림과 이야기로 미술치료사가 되는 과정을 공명하다 61
1) 절망과 마주하다. 62
2) 빛과 위안으로서의 미술 64
3) 방황속에 함께 한 미술치료사로 인한 미술치료사의 선택 70
2. 불신(不信)에서 신뢰(信賴)로 74
1) 버티고, 견뎌내다 74
2) 그 자리에 함께 있어요. 83
3) 잘 하지 않아도 된다. 88
4) 단단한 것이 부서지다. 96
3. 있는 그대로 보다 101
4. 편안함에서 찾아오는 아빠 106
5. 용기를 갖고 삶을 살아가다 109
Ⅴ. 삶 속에서 경험한 모성역할의 의미 114
1. 미술은 남성에게 모성 영역을 펼치게 하다. 114
1) 미술과 관계를 맺도록 하다. 114
2) 이미지로서 표현하도록 하다. 116
3) 버팀목으로 있어주다. 118
2. 남성미술치료사는 양육자로서 존재할 수 있다. 119
3. 한 사람을 통한 모성 탐구는 미술치료사로서 자신을 돌아보게 하다. 122
Ⅵ. 함의 125
Ⅶ. 탐구를 마무리하며 135
참고문헌 138
부록 150
Abstract 152
〈표 1〉 탐구의 절차 47
〈표 2〉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54
〈표 3〉 연구자의 자기작업, 반응작업 55
〈그림 1〉 크다... 거대하다... (26x36cm) 매체 : 스케치북, 오일파스텔 15
〈그림 2〉 첫 기억, 혼자 있는 나 (36x26cm) 매체 : 스케치북, 크레파스 62
〈그림 3〉 부러짐의 삶 (36x26cm) 매체 : 스케치북, 크레용 64
〈그림 4〉 평생교육원 그림 파일 65
〈그림 4-1〉 연구자의 미술치료 경험(파일 속의 그림) 67
〈그림 5〉 나무 두 그루, 새 두 마리 (39x27cm) 매체 : 8절지, 색연필, 연필, 지우개 68
〈그림 6-1〉 답답하다... 69
〈그림 6-2〉 빛이 보인다 매체 : 스크래치 페이퍼, 스크래퍼 69
〈그림 6-3〉 한 줄기의 빛 (28x20cm) 매체 : 스크래치 페이퍼, 스크래퍼 69
〈그림 7〉 끊어내다 (54x39cm) 매체 : 4절 켄트지, 마커 73
〈그림 8-1〉 그림을 준비하다 80
〈그림 8-2〉 단단해야 해! 80
〈그림 8-3〉 마르길 기다리다 (50x30cm) 매체 : 박스, 테이프, 아크릴 물감, 붓 80
〈그림 8-4〉 터지는 폭죽 (50x30cm) 매체 : 박스, 테이프, 아크릴 물감, 붓 80
〈그림 8-5〉 나는 가고 있어요 (27x40cm) 매체 : 마분지, 오일파스텔 81
〈그림 9〉 부러진 뼈 (27x39cm) 매체 : 8절 검은 도화지, 수정액 82
〈그림 10〉 배의 여신 (30x21cm) 매체 : 크로키북, 오일파스텔 85
〈그림 11-1〉 정돈되지 않은 마음 86
〈그림 11-2〉 각기 색다른 존재 87
〈그림 11-3〉 각기 색다른 모습 87
〈그림 11-4〉 지켜보는 눈 매체 : 8절 마분지, 병뚜껑, 스팽글, 털실, 마커, 눈알 스티커, 빨대 87
〈그림 11-5〉 '나'는 '나'에요 (21x30cm) 매체 : 8절 마분지, 병뚜껑, 스팽글, 털실, 마커, 눈알 스티커, 빨대 87
〈그림 12〉 움직임을 시도하는 나무 (39x27cm) 매체 : 8절 켄트지, 색연필 92
〈그림 13-1〉 아크릴을 준비하다 93
〈그림 13-2〉 엎질러진 물감 93
〈그림 13-3〉 천천히 마르기를 기다리다 94
〈그림 13-4〉 벚꽃나무 (22x33cm) 매체 : F3호 켄버스, 아크릴물감, 붓 95
〈그림 14-1〉 심오한 파란색 97
〈그림 14-2〉 가벼워진 마음 97
〈그림 14-3〉 점점 무거워진다 98
〈그림 14-4〉 다시 불편해지는 마음 98
〈그림 14-5〉 밖에서 떠다니는 구름 98
〈그림 14-6〉 편안... 하지만 아찔하고 뜨거운 공간 (27x34cm) 매체 : 8절 검은색 도화지, 아동용 수채물감, 붓 99
〈그림 14-7〉 결국, 덮어버리다 99
〈그림 15〉 빛을 보다 (39x27cm) 매체 : 8절 켄트지, 오일파스텔 100
〈그림 16〉 만화캐릭터 I 102
〈그림 17〉 만화캐릭터 II 103
〈그림 18〉 포켓몬 제품들 104
〈그림 19〉 물에 비친 나무 (27x39cm) 매체: 8절 켄트지, 마커, 오일파스텔 105
〈그림 20-1〉 그대로 보기 위한 준비 107
〈그림 20-2〉 같은 모양 같은 모습 (30x21cm) 매체 : 크로키북, 색연필, 형광펜, 캐릭터 도장 108
〈그림 21〉 다리 떨어진 게 (39x27cm) 매체 : 8절 켄트지, 오일파스텔, 마스킹테이프 110
〈그림 22〉 수많은 가시 (39x27cm) 매체 : 8절 켄트지, 색연필, 파스텔 112
〈그림 23〉 피나는 가시 (39x27cm) 매체 : 8절 켄트지, 사인펜, 색연필 113
〈그림 24〉 혼돈의 구조화 117
〈그림 25〉 케테 콜비츠의 피에타(Pieta) 127
〈그림 26〉 강렬하고 뜨거운 태양 (39x27cm) 매체: 8절지, 오일파스텔, 파스텔 135
〈그림 27-1〉 평온한 밤 바다 매체 : 크로키 북, 오일파스텔, 마스킹 테이프 136
〈그림 27-2〉 빛을 비추는 달 (27x39cm) 매체 : 크로키 북, 오일파스텔, 마스킹 테이프 136
〈그림 28〉 밝은 밤 하늘 (39x27cm) 매체: 크로키 북, 오일파스텔, 마스킹 테이프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