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8
1.1. 연구배경 및 목적 18
1.2. 연구방법 및 범위 20
2. 이론적 고찰 21
2.1. 고령자의 이해 21
2.1.1. 고령자의 정의 21
2.1.2. 노화에 따른 신체 기능의 변화 22
2.1.3. 노화에 따른 인지 능력의 변화 26
2.1.4. 고령자의 디지털 소외 현상 27
2.2. 인터랙션 디자인의 이해 29
2.2.1. 인터랙션 디자인의 배경 및 개념 29
2.2.2. 인터랙션의 유형 32
2.2.3. 인터랙션 디자인의 프로세스 35
2.2.4. 인터랙션 디자인의 전략과 원칙 38
2.3. 고령자 중심의 인터랙션 디자인 43
3. 무인민원발급기 고찰 48
3.1. 무인민원발급기의 이해 48
3.1.1. 무인민원발급기의 개념 48
3.1.2. 무인민원발급기의 구성 51
3.2. 무인민원발급기의 사용 과정 53
4. 연구 설계 56
4.1. 연구참여자 64
4.2. 데이터 수집 65
4.3. 데이터 분석 66
4.4. 신뢰도 67
5. 연구 결과 68
5.1. 관찰 및 인터뷰 결과 68
1) 고령자에게 무인민원발급기의 시인성은 어떠한가? 72
2) 고령자에게 무인민원발급기의 피드백은 어떠한가? 73
3) 고령자에게 무인민원발급기의 제약은 어떠한가? 79
4) 고령자에게 무인민원발급기의 일관성은 어떠한가? 86
5) 고령자에게 무인민원발급기의 유도성은 어떠한가? 92
5.2.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98
5.2.1. 디자인 방향성 제안 98
5.2.2. 시인성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99
5.2.3. 피드백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111
5.2.4. 제약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117
5.2.5. 일관성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122
5.2.6. 유도성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128
5.3. 전문가 인터뷰 138
5.4. 가이드라인 적용에 따른 인터랙션 디자인 개선 효과 140
6. 결론 141
6.1. 연구 결론 141
6.2.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144
참고문헌 145
부록 153
〈부록 1〉 연구참여자 실험과제 수행 사진 154
〈부록 2〉 인터뷰 질문지 158
[표 2.1] 신체의 기능별 노화 효과 23
[표 2.2] 조화로운 인터랙션 디자인을 위한 전략 38
[표 2.3] 고령자를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가이드라인 45
[표 3.1]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가능 서류 목록 49
[표 3.2] 무인민원발급기의 세부 구성 및 역할 52
[표 4.1] 인천광역시 고령인구 현황 56
[표 4.2] 부평구 무인민원발급기 현황 및 종류 57
[표 4.3] 인천광역시 부평구 무인민원발급기 점유율 60
[표 4.4] A사(Type 1) 무인민원발급기와 B사 무인민원발급기의 비교 61
[표 4.5] 실험 과제 구성 62
[표 4.6] 연구참여자 상세 64
[표 4.7] 실험 및 인터뷰 일정 65
[표 5.1] A사 무인민원발급기와 B사 무인민원발급기의 사용 만족도 평가 점수 68
[표 5.2] 사용 만족도 평균값 비교 68
[표 5.3] 과제 수행 평균 소요시간 69
[표 5.4] 고령자의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시 어려움에 대한 개념 범주화 70
[표 5.5] 터치스크린 화면 시인성 관련 인터뷰 72
[표 5.6] LED 안내 램프의 미흡함 관련 인터뷰 74
[표 5.7] 대기시간에 대한 피드백 관련 인터뷰 75
[표 5.8] 과정이 완료되었는지 인지하지 못함 관련 인터뷰 76
[표 5.9] 피드백의 속도 관련 인터뷰 76
[표 5.10] 단일 피드백에 대한 아쉬움 관련 인터뷰 76
[표 5.11] 터치스크린 사용 시의 피드백 관련 인터뷰 77
[표 5.12] 오류 상황에 대한 안내 미흡 관련 인터뷰 78
[표 5.13] 물리적인 피로에 대한 요구 관련 인터뷰 79
[표 5.14] 편의 기능을 인지하지 못함 관련 인터뷰 81
[표 5.15] 반환 버튼에 대한 제약 필요 관련 인터뷰 84
[표 5.16] 헷갈리는 용어 관련 인터뷰 86
[표 5.17] 일관되지 않은 상호작용 요소의 배치 관련 인터뷰 87
[표 5.18] 사용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사용 방법 관련 인터뷰 88
[표 5.19] 시각 안내자료의 복잡성 관련 인터뷰 90
[표 5.20] 현재 진행 순서에 대한 명확한 안내의 필요성 관련 인터뷰 92
[표 5.21]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유도성 관련 인터뷰 93
[표 5.22] 작업을 완료할 충분한 시간 및 기회 제공의 필요성 관련 인터뷰 94
[표 5.23] 하드웨어 위치에 대한 안내 미흡 관련 인터뷰 95
[표 5.24] 음성 안내 기능의 부족함 관련 인터뷰 96
[표 5.25] 무인민원발급기 시인성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99
[표 5.26] 시인성이 높은 배색 108
[표 5.27] 무인민원발급기 피드백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111
[표 5.28] 자동차 경고등 종류 114
[표 5.29] LED 안내 램프의 상황별 색상 권장 사항 114
[표 5.30] 무인민원발급기 제약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117
[표 5.31] 무인민원발급기 일관성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122
[표 5.32] 무인민원발급기 유도성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128
[표 5.33] 무인민원발급기 인터랙션 디자인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종합 134
[표 5.34] 가이드라인 개선과 검증을 위한 전문가 인터뷰 질문지 138
[표 5.35]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흐름 분석 및 가이드라인 적용에 따른 인터랙션 디자인 개선 효과 140
[그림 2.1] 인터랙션 디자인을 둘러싼 다양한 분야 30
[그림 3.1] 무인민원발급기의 구성 51
[그림 3.2] 민원 발급 순서 54
[그림 4.1] 실험 진행 모형도 63
[그림 4.2] 인터뷰 전사 데이터 분석을 위한 개방 코딩 과정 66
[그림 4.3] 코드 범주화 과정 67
[그림 5.1] A사 기기(좌)와 B사 기기(우)의 민원선택 화면 73
[그림 5.2] A사 기기(좌)와 B사 기기(우)의 LED 안내 램프 74
[그림 5.3] A사 기기(좌)와 B사 기기(우)의 대기 시간에 대한 피드백 75
[그림 5.4] A사 기기(좌)와 B사 기기(우)의 동전반환구 위치 80
[그림 5.5] A사 기기(좌)와 B사 기기(우)의 동전반환구 80
[그림 5.6] 바닥으로 떨어진 동전을 줍는 모습 81
[그림 5.7] A사 기기의 일반모드(좌)와 큰글씨보기모드(우) 82
[그림 5.8] B사 기기의 일반모드(좌)와 큰글씨보기모드(우) 83
[그림 5.9] A사 기기의 반환버튼(좌)과 B사 기기의 반환버튼(우) 85
[그림 5.10] 반환버튼 라벨을 누르는 연구참여자의 모습 85
[그림 5.11] 지문인식 실패 상황 시 A사 기기의 화면(좌)과 B사 기기의 화면(우) 87
[그림 5.12] A사 기기의 카드리더기(좌)와 B사 기기의 카드리더기(우) 89
[그림 5.13] A사 기기(좌)와 B사 기기(우)의 주민등록번호 입력 화면 89
[그림 5.14] 터치스크린에 지문인식을 시도하는 연구참여자의 모습 90
[그림 5.15] A사 기기의 하드웨어 위치 유도선 91
[그림 5.16] 고령자를 위한 문자의 크기 권장 사항 101
[그림 5.17] 고령자를 위한 문자의 크기 차이 권장 사항 102
[그림 5.18] 서체 사용 권장 사항 103
[그림 5.19] 문자 두께 권장 사항 104
[그림 5.20] 고령자를 위한 서체 통일 권장 사항 105
[그림 5.21] 먼셀 색상환에서의 온도감 106
[그림 5.22] 고령자를 위한 색상 사용 권장 사항 107
[그림 5.23] 고령자의 시인성을 위한 배색 권장 사항 108
[그림 5.24] 버튼과 버튼 사이의 간격 권장 사항 109
[그림 5.25] 화면 광고 및 배경 이미지 권장 사항 110
[그림 5.26] LED 안내 램프의 크기 권장 사항 113
[그림 5.27] 진행 상황에 대한 피드백 권장 사항 115
[그림 5.28] 오류 상황에 대한 피드백 권장 사항 116
[그림 5.29] 동전반환구 구조 권장 사항 119
[그림 5.30] 민원선택화면 구성 권장 사항 120
[그림 5.31] 반환버튼 라벨 권장 사항 121
[그림 5.32] 용어 사용 권장 사항 124
[그림 5.33] 레이아웃 및 중요 버튼 위치의 일관성 권장 사항 125
[그림 5.34] 카드리더기 배치 권장 사항 126
[그림 5.35] 숫자 버튼과 기능 버튼의 배치 권장 사항 127
[그림 5.36] 숫자 입력에 대한 자릿수 표시 권장 사항 130
[그림 5.37] 하드웨어 위치 및 안내 권장 사항 131
[그림 5.38] 카드리더기 구조 권장 사항 132
[그림 5.39] 지문인식 실패에 대한 안내 권장 사항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