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7
1.3. 연구의 차별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20
2.1. 제조업 서비스화의 의의 20
2.1.1. 서비스의 정의 및 분류 20
2.1.2. 제조업 서비스화의 정의 및 의미 26
2.1.3. 제조업 서비스화의 거시적 특징 31
2.1.4. 서비스화의 유형 40
2.1.5. 서비스화 수준의 측정 46
2.2. 제조업 서비스화의 결정요인 및 경제적 효과 47
2.2.1. 서비스화의 결정요인 47
2.2.2. 제조업 서비스화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이론적 논의 50
2.2.3. 서비스화와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 64
2.3. 소결 65
제3장 중국 제조업의 서비스화 전략 채택의 결정요인 67
3.1. 중국 제조업 서비스화의 현황 67
3.1.1. 선행연구 67
3.1.2. 중국 서비스화의 정책 및 진행현황 68
3.1.3. 중국 제조업 상장기업의 서비스화 현황 71
3.2. 연구가설 74
3.2.1. 경쟁환경 74
3.2.2. 제품의 차별화 76
3.2.3. R&D 집약도 77
3.3. 연구설계 79
3.3.1. 연구자료 79
3.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79
3.3.3. 연구모형 84
3.4. 실증분석 및 결과 84
3.4.1. 기초통계량 및 상관관계 분석 84
3.4.2. 연구가설의 검증 87
3.4.3. 강건성 검증(robustness Test) 88
제4장 중국 상장 제조기업 서비스화에 기업성과를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91
4.1. 연구가설 92
4.1.1. 서비스화 수준과 기업성과 관계의 가설 92
4.1.2. 서비스화 수준과 기업성과의 조절변수에 관계의 가설 95
4.2. 연구설계 98
4.2.1. 연구자료 98
4.2.2. 변수의 조작적 정의 99
4.2.3. 연구모형 101
4.3. 실증분석 및 결과 102
4.3.1. 서비스화 수준 및 기업성과에 관계의 분석 102
4.3.2. 서비스화 수준 및 기업성과에 관계의 조절 효과 분석 103
4.3.3. 강건성 검증 106
4.3.4. 가설의 검증 결과 107
4.4. 소유제에 따른 서비스화의 효과 110
제5장 Haier 서비스화의 사례분석 114
5.1. Haier 서비스화의 동인 117
5.1.1. 경쟁환경의 변화 117
5.1.2. 고객 만족을 위한 차별화 118
5.1.3. 혁신력 제고 119
5.1.4. 새로운 경제 수익 창출 120
5.2. Haier 서비스화 경로 분석 121
5.2.1. 서비스화 초기: 제품의 부가 서비스 123
5.2.2. 서비스화 중기: "제품+서비스" 패키지 123
5.2.3. 서비스화 후기: 통합솔루션 126
5.2.4. Haier 서비스화 전략 소결 127
5.3. Haier 플랫폼화의 발전 129
5.3.1. 조직구조의 플랫폼화 130
5.3.2. 가치사슬의 플랫폼화 133
5.3.3. 플랫폼 생태계 형성 135
5.3.4. Haier 서비스화 과정에서 플랫폼의 역할 136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39
6.1. 연구 결과 139
6.2. 연구의 시사점 141
6.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43
참고문헌 145
ABSTRACT 161
[표 2.1] 서비스의 정의 21
[표 2.2] 한국표준산업분류 22
[표 2.3] 서비스산업 분류 23
[표 2.4] UR의 서비스 분류 25
[표 2.5] 서비스화의 정의 27
[표 2.6] 서비스화의 핵심 내용 29
[표 2.7] 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 MC)의 정의 39
[표 2.8] 서비스화의 유형 41
[표 2.9] 서비스형 제조 개념구조 53
[표 2.10] 서비스화의 효과 62
[표 3.1] 중국 국내 생산총액 3차 산업구성(국내 생산총액=100) 70
[표 3.2] 주요 국가의 서비스화 비율 71
[표 3.3] 상장기업 제공한 서비스 업무 72
[표 3.4] 산업별 기업의 수량(TOP10) 73
[표 3.5] 서비스화 중 서비스 종류에 관한 판별 기준 80
[표 3.6] 변수의 정의 83
[표 3.7] 기술적 통계 및 상관계수 86
[표 3.8] 서비스화 수준의 영향 요인 분석 결과 87
[표 3.9] 강건성 검증(1) 89
[표 3.10] 강건성 검증(2) 90
[표 4.1] 변수의 정의 100
[표 4.2] 서비스화 수준 및 기업성과에 관계의 분석 결과 103
[표 4.3] 시장지배력의 조절 효과 104
[표 4.4] 제품 차별화의 조절 효과 105
[표 4.5] R&D 집약도의 조절 효과 106
[표 4.6] 서비스화 수준 및 기업성과 관계의 검증 결과 107
[표 4.7] 가설의 검증 결과 108
[표 4.8] 요인 분석 결과(소유제 포함) 111
[표 4.9] 기업성과 분석 결과(소유제 포함) 112
[표 4.10] 기업성과 분석 결과(서비스화 및 소유제 교차항 포함) 113
[표 5.1] Haier의 다원화 업무 발전 119
[표 5.2] 2005~2019년 Haier 및 업계평균 영업수입 125
[표 5.3] Haier의 조직혁신 과정 132
[그림 2.1] 1~4차 산업혁명의 변천 33
[그림 2.2] 스마일 가치사슬의 상향 이동 34
[그림 2.3] 4차 산업혁명과 산업의 변천 37
[그림 2.4] 제조업의 서비스화 유형 42
[그림 2.5] 가치사슬 55
[그림 2.6] value chain에 따른 스마일 커브 57
[그림 2.7] 서비스화의 경로 58
[그림 2.8] 공급사슬 확장 59
[그림 5.1] Haier의 혁신전략 122
[그림 5.2] Haier 서비스화의 발전단계 122
[그림 5.3] Haier 총자산이익률 128
[그림 5.4] 1996-2021년 Haier의 수익증가율 129
[그림 5.5] Haier 가치사슬 전환 비교 133
[그림 5.6] 서비스화 과정에서 플랫폼의 역할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