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 통합, 다양해진 소비자 수요, 지속적인 기술발전으로 인해 서비스화(Servitization)는 오늘날 세계 제조업의 발전 추세 중 하나가 되었다. 서비스화는 서비스의 차이로 인해 기업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고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또는 기업은 장기적으로 축적된 전문지식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입을 늘릴 수 있다. IBM, GE, Rolls Royce, Xerox, 포드, HP 등 세계 유명한 제조기업은 모두 상당한 서비스화 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배경에서 중국의 일부 전통 제조기업은 점차 기업에 대한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 개념을 받아들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업그레이드를 실현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또한 중국 정부에도 〈중국제조 2025〉, "인터넷+", 〈서비스형 제조 발전을 위한 특별 행동 지침〉 등 강력한 정책지원도 제공하며, 중국 제조기업의 서비스화율은 2007년의 1%에서 2018년 38%로 상승했다. 본 연구는 중국 제조기업들 사이에서 진행되어 온 서비스화의 결정요인과 경제적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정량분석과 정성분석을 보완적으로 활용하였다. 먼저 제조업 서비스화의 정의, 동력, 결정요인 및 기업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후속 정량분석과 정성분석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정량분석에서 먼저 중국 제조업의 서비스화 현황을 분석하고 중국에 상장 제조업 507개 기업의 연구 표본으로 2011~2021년의 패널데이터를 선정하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경쟁환경(시장지배력), 제품 차별화, R&D 집약도 등 3가지 결정요인을 선정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제조업의 서비스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서비스화와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자들의 논쟁에 대해 제조업 서비스화가 시장성과(Tobin'Q) 및 재무성과(ROA)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절변수를 도입하여 서비스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 산업구조의 특성을 고려하여 소유제가 서비스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정성분석 부분에서는 중국 제조업 서비스화의 대표적인 기업 Haier 서비스화 전환 과정에서 직면한 문제점과 단계별 비즈니스 모델 혁신, 조직구조 조정, 진화 경로 등 세부 사항을 충분히 분석하고, 플랫폼화가 서비스화 패러독스를 완화 또는 해결할 수 있는 한 방안이 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하였다.
앞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제조업 서비스화 수준은 경쟁환경(시장지배력), 제품 차별화, R&D 집약도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중에서 시장지배력은 서비스화 수준에 상당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 차별화와 R&D 집약도는 서비스 수준에 일정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수준은 시장성과와 유의하게 정(+)의 상관관계가 있고, 재무성과는 유의하게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제조기업의"서비스 패러독스"현상이 실제로 존재함을 확인했다. 셋째, 시장지배력과 제품 차별화는 서비스화와 시장성과 및 재무성과에 모두 유의한 조절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R&D 집약도는 기업시장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서비스화 수준과 시장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 뚜렷한 조절 효과가 없고, 서비스화 수준과 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조절 효과를 가진다. 또한 소유제에 따른 서비스화의 효과 분석에서는 중국 정부 추진정책에 따라 국유기업도 서비스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효율성이 높지 않았으며 시장성과와 재무성과가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넷째, Haier의 사례분석을 통해 플랫폼화는 제조업 서비스화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즉 서비스화 패러독스)을 완화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