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2. 이론적 배경 23
2.1. 가족기업과 가업승계 23
2.1.1. 가족기업 23
2.1.2. 가업승계 29
2.2. 가업승계(가족, 관계, 기업, 개인) 영향 요인 34
2.2.1. 승계자 가족 요인 34
2.2.2. 승계자 관계 요인 36
2.2.3. 승계자 기업 요인 37
2.2.4. 승계자 개인 요인 39
2.3. 시장지향성 41
2.3.1. 시장지향성의 개념 41
2.3.2. 시장지향성의 특성 42
2.3.3. 시장지향성의 선행연구 45
2.4. 지속가능성 47
2.4.1. 지속가능성의 개념 47
2.4.2. 지속가능성의 특성 48
2.4.3. 지속가능성의 선행연구 51
2.5. 기업성과 54
2.5.1. 기업성과의 개념 54
2.5.2. 기업성과의 특성 56
2.5.3. 기업성과의 선행연구 57
3.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0
3.1. 연구모형 설정 60
3.2. 연구가설 설정 61
3.2.1. 가업승계 영향 요인과 시장지향성과의 관계 61
3.2.2. 가업승계 영향 요인과 지속가능성과의 관계 63
3.2.3. 시장지향성과 지속가능성, 기업성과와의 관계 64
3.2.4.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65
3.2.5. 지속가능성의 매개효과 66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7
3.3.1. 승계자 가족 요인 69
3.3.2. 승계자 관계 요인 69
3.3.3. 승계자 기업 요인 70
3.3.4. 승계자 개인 요인 70
3.3.5. 시장지향성 71
3.3.6. 지속가능성 71
3.3.7. 기업성과 72
4. 연구방법론 73
4.1. 표본설계 및 설문지 구성 73
4.2. 설문조사 방법 74
4.2.1. 예비조사 74
4.2.2. 본조사 74
4.3. 자료분석 방법 75
4.3.1. 측정도구의 신뢰성 77
5. 연구결과 79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79
5.2. 가업승계 영향 요인(가족, 관계, 기업, 개인), 시장지향성, 지속가능성 기업성과 간의 상관관계 분석 81
5.3. 가설의 검증 84
5.3.1. 가업승계 영향 요인과 시장지향성과의 관계 84
5.3.2. 가업승계 영향 요인과 지속가능성과의 관계 85
5.3.3. 시장지향성과 지속가능성, 기업성과의 관계 86
5.4. 가업승계 영향 요인과 기업성과 관계에서 시장지향성, 지속가능성의 매개효과 87
5.4.1.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87
5.4.2. 지속가능성의 매개효과 95
5.4.3. 연구모형 분석결과 요약 99
6. 결론 102
6.1. 연구의 요약 102
6.2. 연구의 시사점 106
6.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07
참고문헌 109
ABSTRACT 131
부록 136
〈표 2.1〉 가족기업의 정의 25
〈표 2.2〉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의 차이 27
〈표 2.3〉 가족기업 관련 이론 28
〈표 2.4〉 시장지향성 특성에 관한 연구관점의 분류 44
〈표 2.5〉 시장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 46
〈표 2.6〉 지속가능성에 대한 선행연구 53
〈표 2.7〉 기업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59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표 3.2〉 승계자 가족 요인 변수의 측정 문항 69
〈표 3.3〉 승계자 관계 요인 변수의 측정 문항 69
〈표 3.4〉 승계자 기업 요인 변수의 측정 문항 70
〈표 3.5〉 승계자 개인 요인 변수의 측정 문항 70
〈표 3.6〉 시장지향성 변수의 측정 문항 71
〈표 3.7〉 지속가능성 변수의 측정 문항 71
〈표 3.8〉 기업성과 변수의 측정 문항 72
〈표 4.1〉 설문지 구성 73
〈표 4.2〉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78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0
〈표 5.2〉 주요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81
〈표 5.3〉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83
〈표 5.4〉 가업승계 영향 요인과 시장지향성과의 관계 84
〈표 5.5〉 가업승계 영향 요인과 지속가능성과의 관계 85
〈표 5.6〉 시장지향성과 지속가능성, 기업성과의 관계 86
〈표 5.7〉 승계자 가족 요인과 지속가능성의 관계에서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87
〈표 5.8〉 승계자 관계 요인과 지속가능성의 관계에서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88
〈표 5.9〉 승계자 기업 요인과 지속가능성의 관계에서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89
〈표 5.10〉 승계자 개인 요인과 지속가능성의 관계에서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90
〈표 5.11〉 승계자 가족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91
〈표 5.12〉 승계자 관계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92
〈표 5.13〉 승계자 기업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93
〈표 5.14〉 승계자 개인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94
〈표 5.15〉 승계자 가족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지속가능성의 매개효과 95
〈표 5.16〉 승계자 관계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지속가능성의 매개효과 96
〈표 5.17〉 승계자 기업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지속가능성의 매개효과 97
〈표 5.18〉 승계자 개인 요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지속가능성의 매개효과 98
〈표 5.19〉 가설 및 매개효과 검정결과 10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2.1〉 가업승계 6단계 30
〈그림 2.2〉 시장지향성 모형 45
〈그림 2.3〉 지속가능성 Hybrid business 모델 51
〈그림 2.4〉 통합 지속가능성 실현 모형 52
〈그림 2.5〉 마케팅 & 비즈니스 기업성과 개념 모형 58
〈그림 3.1〉 연구 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