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발전은 인류의 성장 발전과 더불어 왔다. 오늘날에는 새로운 도시발전전략으로서 '창조 도시' , '문화도시' 가 나열되며 유수의 세계 도시들은 앞다투며 문화적 창조적 도시를 표방하고 있으며, 학자들도 제각각 성공적인 문화적, 창조적 도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학자마다 자신들의 관점으로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 각국에서 문화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토대로 도시 경쟁력 향상과 함께 주민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략을 강구한다. 그렇다면 부평의 문화적 성장전략의 모습은 현재 어느 전략을 토대로 진행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 하게 되며, 부평의 문화도시가 지속 가능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 것인가, 문화도시 부평은 문화가 도시경제의 요소 중한 축으로 기능을 하고, 문화 활동에 시민참여 기반이 마련되어 있는가. 그리고 앞서 말한 두 가지의 의문이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일까?
현재 세계적인 도시의 문화 성장전략들은 도시 내 공간구조와 지리적 위치가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도시이미지의 형성과 도시 경쟁력 강화에 문화의 역할과 의미가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문화도시 부평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인을 찾아볼 수 있다. 문화자산 및 조직의 동원, 지역의 정체성과 문화자원의 통합관리 등을 통한 문화적 산업체계의 구축 필요성을 느낄 수 있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문화적 성장전략을 탐구하고, 문화도시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체감하는 문화적 성장전략은 무엇이며 주민 간의 커뮤니티 강화와 지역정체성의 고양을 위한 시민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조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진정으로 주민들이 원하는 문화적 성장전략은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리고 문화도시 부평 전략 진행에 따른 주민들 삶의 질 향상 욕구와 부평을 정주 도시화하며 부평을 떠나지 않게 만드는 매력은 도시 경쟁력 강화를 통한 문화적 성장전략임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사점을 도출 후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으로 문화적 창조적 도시들의 사례를 유형화하고 그 성장전략 요인을 파악하여 지속 가능한 문화적 성장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그리고 향후 지방정부가 도시문화정책의 체계를 수립하고 실행할 때, 문화적 성장전략에 대한 과정으로 시민과 설계자, 전문가들이 사업설계와 현실구현에 있어 명확한 의도가 전달되는 방식을 만들어야 하는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전략의 제안자들은 시민들과 인식 차이를 좁히며 실현할 수 있는 문화적 성장전략 제시와 함께 주체적 시민 의견이 반영된 사업 마련과 궁극적으로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은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아울러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행위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의 경쟁력 강화와 주민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한 문화전략사업의 주요 요소를 도출하며, 효과적인 문화적 성장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목적이며,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방법으로 문화와 도시 경쟁력 및 문화도시와 창조 도시의 이론적 논의와 문화와 도시의 패러다임 변화를 살펴보고 도시 경쟁력 강화 요인으로 협력적 거버넌스와 지역정체성과 차별화된 지역문화와 컬처노믹스를 연구하며 선행연구와 함께 선행연구 고찰을 해본다. 그리고 문화도시 부평 분석과 국내외 비교 사례지 연구를 통해 사례 분석 결과를 도출한다. 함께 사회과학 방법론의 논리 실증주의와 연역적 방법을 적용하며 가설의 타당성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 처리와 분석을 위해 데이터 코딩 과정을 마친 후 SPSS 28.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타당도 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분석, 인식차이 분석, 빈도분석, 매개 종속분석, 매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 협력적 거버넌스와 지역정체성과 지역문화는 컬처노믹스에 영향을 주며, 컬처노믹스는 도시경쟁력과 삶의 질에 유효하며 매개효과를 가진다. 또한 도시 경쟁력 강화의 방법으로 지역문화를 이해하고 지역의 문화자원을 통해 컬처노믹스 전략을 강화하며, 지역경쟁력을 높여 지역의 문화산업 컬처노믹스를 전략화하는 적극적 활동이 필요하다. 컬처노믹스는 결국 지역 문화자원에 대한 이해로 연결되며, 지역문화는 지역의 정체성과의 상관관계를 강력하게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지역의 문화자원은 결국 문화산업화의 강력한 중심이 된다는 관계성을 의미하며, 지역정체성과 지역문화와 컬처노믹스는 주민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시의 경쟁력 향상은 컬처노믹스에 영향을 미치고, 도시 경쟁력이 높으면 컬처노믹스의 활동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협력적 거버넌스는 독자적 효과성은 미비하나 컬처노믹스와 결합 된다면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의 결과를 통해 부평의 문화적 성장전략의 실효성 확대를 위한 전략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종합하며 도시의 문화적 성장전략의 실효성 확보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다섯 가지 전략으로 도시의 창조산업과 문화의 상호 연계, 지역민이 공감하는 지역정체성을 기반한 문화적 활동, 차별화된 문화자원 발굴과 적극적 마케팅, 지역정체성을 함께하는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지역의 성장 기재로서의 컬처노믹스 전략 수립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가 창조적 인구가 넘쳐나는 정주 도시를 만들기 위한 도시의 문화적 성장전략의 실효성 확보 전략으로의 활용을 제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