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령화는 2000년 고령화사회 이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속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018년에 고령사회에 진입한 후 불과 7년 만인 2025년에 고령자 인구비중이 20%를 넘어서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45년에는 고령인구가 37.4%에 달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고령인구 비중이 높은 국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한국의 총인구는 2020년에 정점을 찍고 감소세로 접어들었으며, 그 해 합계출산율은 0.81로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합계출산율 감소가 하향으로 지속되고 있어 초고령사회 진입 이후 인구사회구조에 대한 전망은 더 심각한 수준이다. 이러한 인구구조 변화는 새로운 고령자 주거 수요와 고령자를 위한 생활지원 서비스 수요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한편, 고령인구로 들어오기 시작한 베이베부머 세대는 고도의 산업화 시대에 경제발전의 주역이면서 수혜자로서 다양한 종교, 사회, 문화적 체험을 하며 살아왔다. 이전 노인 세대에 비하여 양호한 건강 상태와 경제력을 갖춘 이들은 새로운 고령자 주거 트렌드와 수요를 이끌고 있다. 그러나, OECD가 발표한 2020년 국내 노인빈곤율은 40.4%로 세계 1위로 나타나 고령자 주거환경 양극화 문제가 초고령사회에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과 주거 양극화 완화를 위해 AIP를 지원하는 건강 및 돌봄 체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생활 밀착형 돌봄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고령자 주거환경에 대한 요구와 ICT 기술 기반의 주거 서비스 기술의 효율적인 적용과 공급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탄소중립과 지속 가능한 개발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어, 주거공급에 있어 건축 방식의 친환경성과 지속가능성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AIP를 지원하는 주거환경 구축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지속 가능한 주거공급 방안에 대한 정비와 구축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고령사회의 도래에 대비하여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 4차 산업혁명 기술, 그리고 모듈식 건축 등 3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고령자의 AIP를 지원하고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미래 지향적 주거공급 방안 제시에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고령자 주거와 모듈식 건축 및 혁신 기술의 발전과 국내 고령자 실태조사 등 관련 연구 논문, 보고서, 실태조사 및 통계 등 문헌과 자료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이론적 고찰에서 기존의 국내 노인 주거환경 요소와 UN에서 제시하는 국제적인 고령자 주거환경 기준과 주거복지 선진국의 사례를 조사하여 '고령자 주거환경의 기본 구성 요소'를 안전성, 편리성, 쾌적성, 지역공동체 4가지로 정리하고,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와 주거만족도, 그리고 AIP의 관계를 개념도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스마트홈의 발전 현황과 6가지 기술 분야의 특징과 각 분야별 관련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현황을 파악하였다. 스마트홈 제품 및 서비스 기술의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와의 상호 연결성을 검토하여 정리하였다. 고령자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건강 관리, 생활지원 서비스 및 돌봄 서비스 등 영역에서 적용성을 탐색하고, 초고령사회에 진입을 앞두고 가파르게 증가하게 될 서비스 수요에 대비하여 스마트홈 기술을 고령자 주거환경 세부 요소에 추가와 고령자 주거 건축 방식의 적합성 판단 기준에 스마트홈 기술 복합화에 대한 수용성을 포함하였다.
또한, 고령자 주거의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지속 가능한 설계 지침과 연구 문헌 등을 조사하여 탄소발생량 감소, 건설폐기물 감소, 고효율 에너지 설계, 주거 공간의 가변성을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의 '지속 가능성' 요소로 추가하였다.
다음은, 모듈식 건축의 태동과 발전 과정을 요약하고, 현재 호텔, 기숙사, 사회주택 등 공법 적용의 확대와 초고층 건축물 건설 등 기술 발전으로 나타난 모듈식 건축의 특징과 장점을 국내외 전문가와 전문기관의 평가를 종합 분석하여 경제적, 사회적, 친환경적 3가지 속성의 지속 가능성 요소'로 재구성하여 도출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듈식 건축의 특징이 생산성 제고, 재해 및 사망사고 감소, 부실시공과 하자, 현장 주변 환경피해, 건설폐기물 감소, 탄소 발생량 감소 등 기존 현장 중심 건축이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AI, IoT 및 디지털 혁신 기술의 접목을 통한 미래 건설 기술의 발전 방향과 지속 가능한 제조화 건축(OSC)이라는 2가지 새로운 건축 패러다임 전환 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향후 초고령사회의 특징과 전망을 분석하였다. 보건복지부 노인실태조사를 분석하여 고령자의 AIP 욕구와 노화에 따른 생활지원 서비스에 대한 욕구 등을 파악하였다. AIP에 대한 선호도는 80% 이상으로 높았으나 신체적 노화에 따라 약 30%에 달하는 선호도 감소와 요양시설 선택이 평균 30%, 노인독거 가구는 약 40% 증가하였다. 그리고, 생활지원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대체로 65%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거동이 불편한 경우 유료서비스에 대한 이용 의사도 60~70%로 높게 나타나 노화에 의한 주거지 이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령자 주거환경의 개선과 생활지원서비스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향후 초고령사회의 고령자 인구구조는 베이비부머 세대 위주의 다양한 세대로 구성될 것이다. 기존 고령자와 X, Y세대로 이어지는 이들 고령자는 가치관과 생활문화의 차이가 다양한 주거 의식과 욕구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고령인구의 신체적 자립도의 변화에 따른 서비스 지원 요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의 소결에서 이론적 고찰과 초고령사회 특징에 대한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미래 지향적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를 'AIP를 위한 지속 가능한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로 도출하였다. 이 내용은 AIP, 지속 가능성, 안전성, 쾌적성, 편리성, 경제성 등 6가지로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의 주거 요소는 스마트홈 기술 요소 등의 미래 지향적 주거의 요구 기능과 설계 원칙을 포함하고 있다.
위에서 제시한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AIP를 위한 지속 가능한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에 대한 모듈식 건축의 적합성 판단에 활용하고자 국내 모듈식 전문가(설계, 제작 및 시공, 연구개발)에게 설문하였다. 설문은 모듈식 건축과 스마트홈의 특성, 그리고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에 대한 관계와 영향에 관한 인식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전문가 설문의 분석 결과는, 모듈식 건축의 탄소 발생량 감소, 에너지 고효율 주택, 자원 재활용과 효율성, 건설폐기물 감소 등의 지속가능성 요소는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와 전체적으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특히 에너지 고효율성, 자원 재활용성, 건설폐기물 감소와 편리성, 안전성, 경제성, 지속가능성과의 정(+)의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홈의 효용성 및 편리성에 대한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는 모두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나 스마트홈 기술이 고령자 주거 만족도 향상과 AIP를 지원하는 특성을 보여주었다. 모듈식 건축과 스마트홈의 특징과 고령자 주거의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경제성 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 보면, 모듈식 건축의 특징과 스마트홈 서비스는 고령자 주거환경 요소를 충족하는 정(+)의 상관관계와 영향을 보여줌으로써 모듈식건축과 스마트홈 기술의 미래 지향적 고령자 주거공급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이상으로 본 연구의 내용을 종합하여 고령자 주거공급에 대한 모듈식 건축의 적합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듈식 건축은 지역사회 계속 거주(AIP)를 위한 주거 공간의 대응성과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주거 성능 및 품질 확보에 적합한 건축생산 시스템이다. 둘째, 모듈식 건축과 스마트홈의 복합화 설계와 공장의 체계적 생산시스템으로 고품질의 생활지원서비스 플랫폼의 일체화에 최적화된 건축 방식이다. 셋쨰, 경제적, 사회적, 친환경적 지속 가능성 특성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우수한 건축 공급 방식으로 안정적으로 고령자 주거를 공급할 수 있는 건축 방식이며, 미래 지향적 건설의 패러다임에 부합한다
본 연구는 초고령사회에 대비하여 AIP를 위한 지속 가능한 고령자 주거에 대한 주거환경 요소를 도출하고, 제시한 주거공급에 적합한 건축적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고령사회 주거복지 정책 방향에 관하여 정책 제언을 하였다. 첫째, 예비 고령자에 대한 정기적 주거의식 조사를 통한 주거공급 계획, 둘째, 도시재생, 지방소멸과 연계한 고령자 주거공급, 셋째, 고령자 주거 시설기준 정비와 건설 지침 제정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