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8
1.1. 연구의 필요성 18
1.2. 연구문제 26
1.3. 용어의 정리 27
1.3.1. 선행학습 27
1.3.2. 사교육 강사 27
1.3.3. 영재 학생 28
2. 이론적 배경 29
2.1. 선행학습 29
2.1.1. 선행학습의 등장 및 현황 29
2.1.2. 선행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36
2.1.3. 선행학습 금지법 39
2.1.4. 영재와 선행학습 41
2.2. 선행학습 관한 인식 50
2.2.1. 선행학습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 50
2.2.2. 선행학습에 관한 학생의 인식 53
2.2.3. 선행학습에 관한 교사의 인식 55
2.3. 사교육 강사 62
2.4. 개념도 연구 65
3. 연구방법 69
3.1. 연구참여자 69
3.1.1. 예비연구참여자 69
3.1.2. 초점질문 생성 참여자 70
3.1.3. 심층 면접 및 브레인스토밍 참여자 70
3.1.4. 진술문 통합 및 검토 참여자 77
3.1.5. 진술문 유사성 분류 및 공감도 평정 참여자 78
3.1.6. 연구참여자의 윤리적 고려 81
3.2. 연구절차 81
3.2.1. 개념도 준비 단계 82
3.2.2. 진술문 산출 단계 86
3.2.3. 진술문 구조화 단계 89
3.2.4. 개념도 분석 단계 91
3.2.5. 개념도 해석 단계 94
3.2.6. 개념도 활용 단계 94
4. 연구결과 96
4.1. 선행학습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 100
4.1.1. 선행학습에 관한 학부모 인식의 내용 100
4.1.2. 선행학습에 관한 학부모 인식의 차원과 의미 104
4.1.3. 선행학습에 관한 학부모 인식의 군집과 개념도 111
4.1.4. 선행학습에 관한 학부모 인식의 공감도 118
4.2. 선행학습에 관한 사교육 강사의 인식 124
4.2.1. 선행학습에 관한 사교육 강사 인식의 내용 124
4.2.2. 선행학습에 관한 사교육 강사 인식의 차원과 의미 128
4.2.3. 선행학습에 관한 사교육 강사 인식의 군집과 개념도 134
4.2.4. 선행학습에 관한 사교육 강사 인식의 공감도 140
4.3.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인식 145
4.3.1.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 인식의 내용 145
4.3.2.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 인식의 차원과 의미 152
4.3.3.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 인식의 군집과 개념도 161
4.3.4.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 인식의 공감도 170
4.4.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인식 179
4.4.1.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영재와 일반 학생 인식의 내용 179
4.4.2.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영재와 일반 학생 인식의 차원과 의미 185
4.4.3.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영재와 일반 학생 인식의 군집과 개념도 194
4.4.4.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영재와 일반 학생 인식의 공감도 203
4.5. 본 개념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212
5. 논의 및 결론 213
5.1. 요약 213
5.2. 논의 214
5.2.1. 학부모 215
5.2.2. 사교육 강사 218
5.2.3. 초등 영재 학생 221
5.2.4. 초등 일반 학생 223
5.2.5. 중등 영재 학생 225
5.2.6. 중등 일반 학생 227
5.3. 결론 및 의의 229
5.4. 제언 233
참고문헌 235
ABSTRACT 261
부록 26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학부모용) 265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사교육 강사용) 266
〈부록 3〉 연구 참여 동의서(학생용) 267
〈부록 4〉 학부모 개별 면담 질문 내용 268
〈부록 5〉 사교육 강사 질문 내용 268
〈부록 6〉 학생 개별 면담 질문 내용 269
〈부록 6〉 공감도 설문지 270
표 2.1. 선행학습에 관한 정의 31
표 2.2. 일반교과 관련 수강목적 중 선행학습이 차지하는 비율(복수응답) 35
표 2.3. 선행학습에 관한 연구 58
표 3.1. 학부모 연구참여자 정보 71
표 3.2. 사교육 강사 연구참여자 정보 73
표 3.3. 초등 영재 학생 연구참여자 정보 74
표 3.4. 초등 일반 학생 연구참여자 정보 75
표 3.5. 중등 영재 학생 연구참여자 정보 76
표 3.6. 중등 일반 학생 연구참여자 정보 77
표 3.7. 집단별 유사성 분류 및 초기 평정 참여자 79
표 3.8. 공감도 평정 참여자의 지역 정보 79
표 3.9. 공감도 평정 참여자의 특성 80
표 3.10. 선행학습에 관한 인식의 예비연구 답변 83
표 3.11. 집단별 진술문 개수의 변화 89
표 3.12. 집단별 유사성 분류 값 91
표 4.1. 연구대상별 선행학습에 관한 인식 분석 결과 97
표 4.2. 선행학습에 관한 학부모의 최종 진술문 100
표 4.3. 학부모의 차원의 수에 따른 합치도와 설명량 105
표 4.4. 선행학습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 2차원 x,y 좌표값 107
표 4.5. 1차원(X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학부모) 109
표 4.6. 2차원(Y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학부모) 110
표 4.7. Ward 연결법을 사용한 학부모 군집화 일정표 112
표 4.8. K-평균법에서 학부모의 최종 군집의 중심평균 114
표 4.9. K-평균법에서 학부모의 최종 군집 중심 간 거리 114
표 4.10. 군집에 속한 학부모의 진술문의 수 114
표 4.11. K-평균법에서 학부모 군집에 관한 분산분석 결과 115
표 4.12. 학부모의 인식 군집의 문항별 공감도 118
표 4.13. 선행학습에 관한 사교육 강사의 최종 진술문 125
표 4.14. 차원의 수에 따른 합치도와 설명량 129
표 4.15. 선행학습에 관한 사교육 강사의 인식 2차원 x,y 좌표값 130
표 4.16. 1차원(X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사교육 강사) 132
표 4.17. 2차원(Y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사교육 강사) 133
표 4.18. Ward 연결법을 사용한 사교육 강사의 군집화 일정표 135
표 4.19. K-평균법에서 사교육 강사의 최종 군집의 중심평균 137
표 4.20. K-평균법에서 사교육 강사의 최종 군집 중심 간 거리 137
표 4.21. 군집에 속한 사교육 강사의 진술문의 수 137
표 4.22. K-평균법에서 사교육 강사 군집에 관한 분산분석 결과 137
표 4.23. 사교육 강사의 인식 군집의 문항별 공감도 140
표 4.24.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영재 학생의 최종 진술문 146
표 4.25.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일반 학생의 최종 진술문 149
표 4.26. 차원의 수에 따른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합치도와 설명량 153
표 4.27. 초등 영재(좌)와 일반 학생(우)의 인식 2차원 x,y 좌표값 154
표 4.28. 1차원(X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초등 영재 학생) 157
표 4.29. 2차원(Y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초등 영재 학생) 158
표 4.30. 1차원(X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초등 일반 학생) 159
표 4.31. 2차원(Y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초등 일반 학생) 160
표 4.32. Ward 연결법을 사용한 초등 영재 학생의 군집화 일정표 162
표 4.33. Ward 연결법을 사용한 초등 일반 학생의 군집화 일정표 163
표 4.34.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최종 군집의 중심평균 165
표 4.35. 초등 영재 최종 군집 중심 간 거리 165
표 4.36. 초등 일반 최종 군집 중심 간 거리 165
표 4.37.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군집에 속한 진술문의 수 165
표 4.38. K-평균법에서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 군집에 관한 분산분석 결과 166
표 4.39. 초등 영재 학생 군집의 문항별 공감도 171
표 4.40. 초등 일반 학생 군집의 문항별 공감도 174
표 4.41.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영재 학생의 최종 진술문 180
표 4.42.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일반 학생 최종 진술문 182
표 4.43. 차원의 수에 따른 중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합치도와 설명량 186
표 4.44. 중등 영재(좌)와 일반 학생(우)의 인식 2차원 x,y 좌표값 187
표 4.45. 1차원(X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중등 영재 학생) 190
표 4.46. 2차원(Y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중등 영재 학생) 191
표 4.47. 1차원(X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중등 일반 학생) 192
표 4.48. 2차원(Y축)의 양극단에 위치한 진술문(중등 일반 학생) 193
표 4.49. Ward 연결법을 사용한 중등 영재 학생의 군집화 일정표 195
표 4.50. Ward 연결법을 사용한 중등 일반 학생의 군집화 일정표 196
표 4.51. 중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최종 군집의 중심평균 198
표 4.52. 중등 영재 최종 군집 중심 간 거리 198
표 4.53. 중등 일반 최종 군집 중심 간 거리 198
표 4.54. 중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군집에 속한 진술문의 수 198
표 4.55. K-평균법에서 중등 영재와 일반 학생 군집에 관한 분산분석 결과 199
표 4.56. 중등 영재 학생 군집의 문항별 공감도 204
표 4.57. 중등 일반 학생 군집의 문항별 공감도 207
그림 3.1. 개념도 연구 단계별 연구참여자 69
그림 3.2. 개념도 연구절차 82
그림 3.3. 진술문 추출과정 88
그림 3.4. PROVEN By USERS를 이용한 진술문 분류의 예시 90
그림 4.1. 학부모 합치도(Stress) 스크리 도표 105
그림 4.2. 선행학습에 관한 학부모 인식의 포인트 지도 108
그림 4.3. Ward연결법을 사용한 학부모 덴드로그램 113
그림 4.4. 선행학습에 관한 학부모 인식의 개념도 116
그림 4.5. 사교육 강사 합치도(Stress) 스크리 도표 129
그림 4.6. 선행학습에 관한 사교육 강사 인식의 포인트 지도 131
그림 4.7. Ward연결법을 사용한 사교육 강사의 덴드로그램 136
그림 4.8. 선행학습에 관한 사교육 강사 인식의 개념도 138
그림 4.9. 초등 영재 학생 합치도(Stress) 스크리 도표 153
그림 4.10. 초등 일반 학생 합치도(Stress) 스크리 도표 153
그림 4.11.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영재 학생 인식의 포인트 지도 155
그림 4.12.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일반 학생 인식의 포인트 지도 156
그림 4.13. Ward연결법을 사용한 초등 영재(좌)와 일반 학생(우)의 덴드로그램 164
그림 4.14.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영재 학생 인식의 개념도 167
그림 4.15. 선행학습에 관한 초등 일반 학생 인식의 개념도 169
그림 4.16. 중등 영재 학생 합치도(Stress) 스크리 도표 186
그림 4.17. 중등 일반 학생 합치도(Stress) 스크리 도표 186
그림 4.18.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영재 학생 인식의 포인트 지도 188
그림 4.19.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일반 학생 인식의 포인트 지도 189
그림 4.20. Ward연결법을 사용한 중등 영재(좌)와 중등 일반(우)의 덴드로그램 197
그림 4.21.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영재 학생의 개념도 200
그림 4.22. 선행학습에 관한 중등 일반 학생 인식의 개념도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