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수자가 온라인 수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역량을 개발하고, 역량 수준 분석을 통해 대학 교수자에게 필요한 역량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관련 문헌탐색을 통해 원격교육에서의 교수자 역할, 이러닝에서의 교수자 역할, 교수역량, 수업역량,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역량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후 온라인 수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거나 온라인 수업을 우수하게 실천하고 있는 교수자를 대상으로 행동사건면접과 초점집단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행동사건면접 5명, 초점집단인터뷰 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온라인 수업에 대한 경험과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을 위해 필요한 교수자의 지식, 기술, 태도를 중심으로 의견을 수집한 후, 이 세 단계의 연구 과정을 통해 잠정적 역량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잠정적 역량은 델파이 조사 방법을 통해 전문가 5인에게 타당성 검증을 받았으며, 2회에 걸쳐 역량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역량을 개발하였다.
또한, 최종 완성된 역량의 행동지표를 토대로 역량에 대한 측정 가능한 설문지를 제작하고, 서울 및 수도권 대학 교수자 156명을 대상으로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현재 교수자가 수행하고 있는 온라인 수업 역량에 대한 실행수준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의 중요수준 간에 인식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종속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역량별 교육요구도 조사를 위해 Borich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적용하여 요구도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나서 Borich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Model에 중복 해당되는 역량을 최우선 역량으로 규명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역량으로 2개의 역량군, 16개의 역량, 56개의 행동지표가 개발되었다. 첫째, 온라인 수업 기획 역량군에는 교육 환경 변화에 대한 민감성, 온라인 수업 환경 조성, 학습자 분석, 수업내용 분석 및 구조화, 온라인 수업설계, 온라인 수업자료 개발, 온라인 평가전략 개발 역량이 도출되었다. 둘째, 온라인 수업 실행 역량군에는 교수실재감 조성, 온라인 수업 지원도구 활용, 온라인 상호작용 촉진, 기술적 문제 대처, 온라인 수업 동기유발, 학습이해도 점검 및 피드백 제공, 디지털 윤리 준수, 온라인 소그룹활동 관리, 온라인 수업 성찰 역량이 도출되었다.
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역량에 대해 현재 교수자가 수행하고 있는 온라인 수업의 실행수준과 향후 중요하게 인식하는 중요수준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전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Borich 요구도 결과와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 결과를 통합하여 중복된 역량을 중심으로 대학 온라인 수업을 위해 교수자가 갖추어야 할 최우선 역량을 도출하였다. 최우선 역량은 16개 역량 중 3개의 역량으로 교육 환경 변화에 대한 민감성, 온라인 수업자료 개발, 온라인 수업 지원도구 활용 역량이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최우선 역량은 대학 교수자가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이라 할 수 있고, 가장 우선적으로 교육이나 연수를 통해 개발 된다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교수자의 연령별, 경력별, 계열별에 따른 역량의 중요수준에 대한 차이와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계열별에서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었고, 교육 요구도는 변인별로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되고 보편화된 지금, 시·공간을 초월한 온라인 수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수행하고자 하는 대학 및 대학 교수자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온라인 수업을 실행하고 있거나 실천하고자 하는 교수자에게는 온라인 수업이 잘 설계되고 운영되었는지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로, 대학의 교수법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에서는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