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약어목록 11
Ⅰ.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15
1.2. 연구의 목적 18
Ⅱ. 이론적 배경 22
2.1. 제3언어의 개념 22
2.2. 제3언어 습득 배경 23
2.3. 제3언어 습득 모델 검토 25
2.3.1. L1 전이 모델 25
2.3.2. 누적 향상 모델 26
2.3.3. L2 지위 요소 모델 36
2.4. 핵방향 매개변수 41
2.4.1. 보편문법과 핵방향 매개변수 41
2.4.2. 관계절의 핵방향 매개변수 45
2.5. Wh-의문문 50
2.5.1. Wh-이동 매개변수 50
2.5.2. Wh-의문문 습득의 패턴 53
Ⅲ. 중도입국 청소년이 사용하는 언어의 통사 구조 58
3.1. 관계절 구조 59
3.1.1. L3 영어 관계절 구조 59
3.1.2. L2 한국어 관계절 구조 61
3.1.3. L1 러시아어 관계절 구조 62
3.1.4. L1 중국어 관계절 구조 65
3.2. Wh-의문문 구조 67
3.2.1. L3 영어 Wh-의문문 구조 67
3.2.2. L2 한국어 Wh-의문문 구조 69
3.2.3. L1 러시아어 Wh-의문문 구조 70
3.2.4. L1 중국어 Wh-의문문 구조 71
Ⅳ. 연구 내용 및 방법 74
4.1. 연구 내용 74
4.1.1. 연구대상 모집 75
4.1.2. 연구 방법 78
4.2. 관계절의 연구 방법 80
4.2.1. 연구 설계 81
4.2.2. 연구 도구 82
4.3. Wh-의문문의 연구 방법 88
4.3.1. 연구 설계 89
4.3.2. 연구 도구 92
Ⅴ. 실험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95
5.1. 관계절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95
5.1.1. 듣고 따라 하기 결과 분석 95
5.1.2. 그림보고 단어 배치하기 결과 분석 100
5.2. Wh-의문문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106
Ⅵ. 결론 118
참고문헌 122
ABSTRACT 132
부록 134
〈부록 1〉 설문지 134
〈부록 2〉 L2 한국어 능력 평가 문제지 138
〈부록 3〉 L3 영어 능력 평가 문제지 145
〈부록 4-1〉 듣고 따라 하기 과업 실험 문장 151
〈부록 4-2〉 그림보고 단어 배치하기 실험 문장 153
〈부록 5-1〉 Wh- 유도 과업 1 155
〈부록 5-2〉 Wh- 유도 과업 2 156
표 2.1. L1 영어 관계절 습득 28
표 2.2. 참가자들이 경험한 언어 재구성 40
표 3.1. L1, L2, L3 어순의 유형론적 유사성과 상이성 59
표 4.1. L3 영어 습득 영향성 판단 요소 (관계절) 77
표 4.2. L3 영어 습득 영향성 판단 요소 (wh-의문문) 78
표 4.3. TOSEL 단계표 79
표 4.4. 관계절 실험 참가 그룹 81
표 4.5. A 그룹: 핵전위 관계절 82
표 4.6. B 그룹: 핵후위 관계절 82
표 4.7. 듣고 따라 하기 과업을 위한 관계절 문장 84
표 4.8. 듣고 따라 하기 채점 방법 85
표 4.9. 그림보고 단어 배치하기 채점 방법 88
표 4.10. Wh-의문문 실험 참가 그룹 90
표 4.11. A 그룹: Wh-이동 91
표 4.12. B 그룹: Wh-원위치 91
표 5.1. 듣고 따라 하기 결과 (전체) 96
표 5.2. 듣고 따라 하기 결과 (일부) 98
표 5.3. 듣고 따라 하기 (a. b. c 분류) 98
표 5.4. 그림보고 단어 배치하기 (전체) 101
표 5.5. 그림보고 단어 배치하기 (일부) 103
표 5.6. 그림보고 단어 배치하기 (a. b. c 분류) 104
표 5.7. 듣고 따라 하기와 그림보고 단어 배치하기 비교 105
표 5.8. Wh-의문문 (전체) 108
표 5.9. L2 능력 '하' 수준의 패턴 분석 (A 그룹) 110
표 5.10. L2와 L3 수준이 각각 '상'인 경우 113
표 5.11. Wh-의문문 '전체'와 L2/L3 수준이 '상' 114
표 5.12. L2 한국어 수준 115
표 5.13. L2 한국어 수준별 wh-의문문 115
표 5.14. L3 영어 수준 116
표 5.15. L3 수준별 wh-의문문 116
그림 2.1. 관계절 구조의 발달적 변화 30
그림 2.2. 카자흐 어린이와 성인의 L3 영어 관계절 습득 31
그림 2.3. 핵전위 관계절 수형도 (영어) 47
그림 2.4. 핵후위 관계절 수형도 (한국어, 중국어) 48
그림 2.5. Wh-의문문 수형도 (성인 영어) 52
그림 4.1. 그림보고 단어 배치하기 예시 87
그림 4.2. Wh- 유도 과업 2 예시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