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마푸토 시민이 석탄 조리연료를 세계보건기구(WHO)가 청정 에너지원으로 간주하는 가스, 전기 등의 조리 연료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는가를 조사하였 습니다.
이 연구는 Ajzen 의 계획된 행동 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인간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는 인간의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되고 통제된 개인의 행동이 그 개인의 의도로 나타나고 나타난 의도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이론입니다. 이 연구는 2023 년 5 월부터 6 월까지 마푸토시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332 개의 분석 가능한 응답을 구조 방정식 모델링을 통해 분석하였 습니다.
연구결과는 응답자들은 대체에너지가 건강에 좋은 줄은 알지만 가격이 높다고 생각하였으며 정부가 에너지 가격과 이에 따른 필요한 도구를 사용하는데 일정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면 가스나 전기와 가은 대체 조리 에너지로 기꺼이 전환할 의향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섯 가지 변수 중에서 주관적 규범과 인지된 행동 통제가 결과로 이어진 행동을 가장 잘 예측하는 변수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마푸토 시티는 주민의 건강과 자연환경을 보호하기위해 대체 조리 에너지로의 대대적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국회의원과 정부가 전환의 이점에 대한 시민 인식을 높이고 새로운 조리 에너지를 제공하기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가격을 저렴하게 만들고 이용가능한 도구를 제공하는데 정부 차원의 도움을 제공해야 하며 에너지와 도구의 안전한 사용에 대해 시민들을 교육하는 데 집중해야 함을 권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