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얼식 변속기는 P, R, N, D 등의 기어 단/상태에 대한 표시장치인 기어 표시기(Gear indicator)와 다이얼 노브 형태의 조작장치인 기어 조작기(Gear selector)로 구성되어 있다. 이 때 기어 표시기의 경우, 조작기 기준 상단에 위치하여 R-N-D의 배열을 지닌 표시기가 주차(P) 기어 단이 다른 기어 단(즉, R, N, D)과 함께 표시기 내 동일선상에 구현되거나 기어 조작기 중앙에 버튼으로써 구현된 오직 두 가지 설계만이 획일적으로 채택/적용되고 있다. 해당 설계와 관련하여 운전자들의 불평 뿐 아니라, 다양한 안전 문제/사고 사례들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는 대체로 다이얼식 변속기 자체의 결함이 아닌, 이를 사용하는 운전자의 혼란/오조작에 기인한다고 밝혀져 다이얼식 변속기의 기어 표시기에 대한 인간공학적 설계 및 개선이 시급하나, 현재까지 이를 다룬 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이얼식 변속기 기어 표시기의 HMI 설계 개선/혁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어 표시기의 세 가지 설계 변수(P 기어 단이 표시되는 위치, 조작기 기준 표시기의 위치 및 기어 단의 나열 방향, 기어 단의 배열 및 체결 순서)를 고려하였으며, 각 설계 변수에 대해 두 가지 구현 수준을 조합함으로써 총 8 (2*2*2)가지 서로 다른 설계 대안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설계 대안들을 실험적으로 비교 평가하기 위해 각 설계 대안들을 변속기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였으며, 총 43명의 다양한 운전 경력을 가진 피실험자들은 각각의 변속기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제시되는 지시문에 따라 변속을 수행하는 실험 과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P position의 경우, Selector가 우수하였으며, Location의 경우, R-N-D Sequence일 때는 Up이, D-N-R Sequence일 때는 Left가 우수하였으며, Sequence의 경우, R-N-D가 우수하지만, Left일 때는 D-N-R이 우수하였다. 가장 우수한 설계 대안으로는 U_RND와 L_DNR임을 확인하였으나, 현재 다이얼식 변속기의 사고 사례 및 불평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다이얼식 변속기 기어 표시기의 HMI 설계 개선안으로써 L_DNR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운전자의 오조작/혼란 및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고, 주행 전반의 편의성 및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