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2. 이론적 배경 18
2.1. 몽골 시장 18
2.1.1. 몽골 온라인 쇼핑의 현황 18
2.1.2. 몽골의 식품 브랜드 현황 23
2.1.3. 몽골 식품 브랜드 24
2.1.4. 몽골 온라인 쇼핑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33
2.2. 온라인 쇼핑 정의 38
2.3. 만족도 40
2.3.1. 만족도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42
2.4. 재구매의도 44
2.4.1. 재구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46
2.5. 신뢰성 48
2.6. 충성도 50
2.7. 지각된 위험 52
3. 연구모형 설계 54
3.1. 연구 모형 설정 54
3.2.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55
3.2.1. 신뢰도와 고객 만족도, 재구매의도 관계 55
3.2.2. 충성도와 고객 만족도, 재구매의도 관계 56
3.2.3. 지각된 위험과 고객 만족도, 재구매의도 관계 57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9
3.3.1. 신뢰성 60
3.3.2. 충성도 60
3.3.3. 지각된 위험 61
3.3.4. 만족도 61
3.3.5. 재구매의도 62
4. 연구방법론 62
4.1. 표본설계 및 설문지 구성 62
4.2. 설문조사 방법 63
4.3. 자료분석 방법 64
5. 연구결과 65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65
5.2. 측정 모델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7
5.2.1. 타당성 분석 67
5.2.2. 신뢰도분석 69
5.3. 상관분석 71
5.4. 연구 가설 검증 회귀분석 72
5.4.1. 신뢰도, 충성도, 지각된 위험과 고객 만족도 간의 관계 72
5.4.2. 신뢰도, 충성도, 지각된 위험, 고객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 74
6. 결론 76
6.1. 가설 검증의 결과 76
6.2. 연구의 요약 77
6.3. 연구의 시사점 78
6.4.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0
참고문헌 81
ABSTRACT 98
부록 100
〈표 2.1〉 연간 평균 식품 소비량 23
〈표 2.2〉 연간 평균 식품 소비량 /주요 식품/ 24
〈표 2.3〉 몽골에서 많이 쓰이는 식품 브랜드 25
〈표 2.4〉 Makh impeks 회사의 1년간 생산한 육류량 29
〈표 2.5〉 몽골의 온라인 쇼핑에 관한 선행 연구 정리 37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표 3.2〉 신뢰성 변수의 측정 문항 60
〈표 3.3〉 충성도 변수의 측정 문항 60
〈표 3.4〉 지각된 위험 변수의 측정 문항 61
〈표 3.5〉 만족도 변수의 측정 문항 61
〈표 3.6〉 재구매의도 변수의 측정 문항 62
〈표 4.1〉 설문지 구성 63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표 5.2〉 독립변수의 요인 분석 결과 68
〈표 5.3〉 종속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69
〈표 5.4〉 신뢰도 분석 결과 70
〈표 5.5〉 상관관계 분석 결과 72
〈표 5.6〉 신뢰도, 충성도, 지각된 위험과 고객 만족도 간의 관계 74
〈표 5.7〉 신뢰도, 충성도, 지각된 위험과 고객 만족도 간의 관계 75
〈표 6.1〉 연구의 결과 76
〈그림 2.1〉 인터넷 사용 목적 19
〈그림 2.2〉 온라인 쇼핑의 제품 종류 19
〈그림 2.3〉 온라인 쇼핑의 배송 형태 20
〈그림 2.4〉 온라인 거래를 거부한 이유 21
〈그림 2.5〉 인터넷 이용자 수 22
〈그림 2.6〉 연간 평균 식품 소비량 24
〈그림 2.7〉 Talkh Chikher 회사의 시장 점유율 26
〈그림 2.8〉 Suu 회사의 시장 점유율 27
〈그림 2.9〉 Teso 회사의 시장 점유율 28
〈그림 2.10〉 몽골인의 주로 섭취하는 고기 29
〈그림 2.11〉 야채 및 감자의 공급 30
〈그림 2.12〉 Tumen shuvuut 회사의 시장 점유율 31
〈그림 2.13〉 Coca cola 회사의 음료 시장 점유율 32
〈그림 2.14〉 몽골의 음료 수요 33
〈그림 3.1〉 연구모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