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1.3. 선행 연구 16
2. 이론적 배경 20
2.1. 대학도서관 마케팅 20
2.2. 대학생의 영상 이용 특성 23
2.2.1. Z세대의 정의 및 특징 23
2.2.2. Z세대의 영상 이용 현황 24
3. 대학도서관 유튜브 현황 29
3.1. 대학도서관 유튜브의 필요성 29
3.2. 대학도서관 유튜브 채널 운영 현황 30
3.2.1. 국내 대학도서관 유튜브 채널 30
3.2.2. 국외 대학도서관 유튜브 채널 34
3.3. 대학도서관 유튜브 콘텐츠 39
3.3.1. 국내 대학도서관 유튜브 콘텐츠 분류 42
3.3.2. 국내 대학도서관 유튜브 콘텐츠 주요 사례 46
3.3.3. 국외 대학도서관 유튜브 콘텐츠 분류 54
3.3.4. 국외 대학도서관 유튜브 콘텐츠 주요 사례 59
3.4. 소결 66
4. 연구 설계 68
4.1. 연구 문제 68
4.2. 표집 및 조사 방법 68
4.3. 설문의 구성 68
4.4. 신뢰도와 타당도 조사 70
5. 연구 결과 71
5.1. 대학생 이용자의 일반적인 사항 71
5.1.1.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5.1.2. 대학도서관 방문 빈도와 방문 목적 72
5.2. 대학생 이용자의 유튜브 이용 행태 74
5.2.1. 유튜브를 이용하는 목적 74
5.2.2. 유튜브 1회 이용 시 시청 시간 75
5.2.3. 유튜브 영상 시청 후 활동 76
5.3. 대학생 이용자의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 행태 77
5.3.1. 대학도서관 유튜브 유입 경로 77
5.3.2. 대학도서관 유튜브를 이용하는 주된 목적 78
5.3.3. 1일간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 빈도 79
5.3.4. 대학도서관 유튜브 1회 접속 시 시청 시간 80
5.3.5.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 81
5.3.6.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 후 변화 82
5.4. 대학생 이용자의 요구 사항 85
5.4.1. 숏폼으로 보고 싶은 콘텐츠 85
5.4.2. 앞으로 보고 싶은 콘텐츠에 관한 자유 의견 86
5.4.3.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에 관한 자유 의견 89
6. 대학도서관 유튜브 활성화 방안 91
6.1. 채널 홍보 차원 91
6.1.1.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와의 연계 91
6.1.2. 대학도서관 오프라인 행사와 홍보물 이용 91
6.1.3. 유튜브의 알고리즘 서비스 활용 92
6.2. 콘텐츠 차원 93
6.2.1. 책 소개 숏폼 콘텐츠 제공 93
6.2.2. 이용자 교육 및 강연 콘텐츠 제공 94
6.2.3. 흥미 있는 콘텐츠 제공 95
7.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99
ABSTRACT 114
부록 118
〈부록 1〉 국내 대학도서관 유튜브 채널 현황 118
〈부록 2〉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에 관한 설문조사지 126
〈표 2.1〉 대학도서관 마케팅 활동 22
〈표 3.1〉 구독자 수 상위 20개 국내 대학도서관의 유튜브 채널 현황 32
〈표 3.2〉 구독자 수 상위 20개 미국 대학도서관의 유튜브 채널 현황 35
〈표 3.3〉 롱폼 영상과 숏폼 영상의 특징 40
〈표 3.4〉 대학도서관 유튜브 콘텐츠 분류 지표 42
〈표 3.5〉 국내 구독자 수 상위 20개 대학도서관 유튜브 롱폼 영상 내용 분류 43
〈표 3.6〉 국내 대학도서관 유튜브 숏폼 영상 내용 분류 45
〈표 3.7〉 미국 구독자 수 상위 20개 대학도서관 유튜브 롱폼 영상 내용 분류 54
〈표 3.8〉 미국 대학도서관 유튜브 숏폼 영상 내용 분류 57
〈표 4.1〉 설문 항목 69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5.2〉 학기 중 대학도서관 이용 빈도 72
〈표 5.3〉 대학도서관 방문 목적 73
〈표 5.4〉 유튜브를 이용하는 목적 74
〈표 5.5〉 유튜브 1회 이용 시 시청 시간 75
〈표 5.6〉 유튜브 영상 시청 후 활동 76
〈표 5.7〉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 경로 77
〈표 5.8〉 대학도서관 유튜브를 이용하는 주된 목적 78
〈표 5.9〉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 빈도 79
〈표 5.10〉 대학도서관 유튜브 1회 접속 시 시청 시간 80
〈표 5.11〉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 시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 81
〈표 5.12〉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 후, 달라진 점 82
〈표 5.13〉 도서관에 관한 이미지/인식 변화 여부 83
〈표 5.14〉 도서관에 대한 이미지가 바뀐 부분 84
〈표 5.15〉 쇼츠 형식(숏폼 영상)으로 보고 싶은 콘텐츠 85
〈표 5.16〉 앞으로 보고 싶은 콘텐츠에 관한 자유 의견 86
〈표 5.17〉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에 관한 자유 의견 89
〈그림 2.1〉 세대별 SNS 활동 빈도 24
〈그림 3.1〉 서울대학교 - 롱폼 영상 41
〈그림 3.2〉 서울대학교 - 숏폼 영상 41
〈그림 3.3〉 동국대학교 - 중앙도서관 질문 모음집 46
〈그림 3.4〉 한국외국어대학교 -'도서관 시설'이 남사친이라면? 47
〈그림 3.5〉 방송통신대학교 - KNU 북터뷰 48
〈그림 3.6〉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킬링 북스 48
〈그림 3.7〉 마포중앙도서관 - 킬링 북스 / 딩고 프리스타일 - 킬링 벌스 49
〈그림 3.8〉 한양대학교 - 프리미어 프로 강의 49
〈그림 3.9〉 홍익대학교 - Statista(통계, 리포트DB) 활용법 50
〈그림 3.10〉 성균관대학교 - 우주 강연 50
〈그림 3.11〉 서울대학교 - 음악대학 기악과 연주회 51
〈그림 3.12〉 동국대학교 - 8월의 플레이리스트 52
〈그림 3.13〉 동국대학교 - 8월의 독서 토픽 '역사' 52
〈그림 3.14〉 한국외국어대학교 - 들어는 봤니 도서관 룩북? 53
〈그림 3.15〉 스탠포드대학교 - Get to know Stanford Libraries 59
〈그림 3.16〉 유타대학교(J) - 챗 서비스 60
〈그림 3.17〉 플로리다대학교 - Special and Area Studies Collections 60
〈그림 3.18〉 유타대학교(J) - The New Art of Making Books 61
〈그림 3.19〉 볼주립대학교 - 프리미어 프로 강의 62
〈그림 3.20〉 앨라배마대학교 - 데이터 사이언스 강의 62
〈그림 3.21〉 플로리다대학교 - 3D 프린트 워크숍 63
〈그림 3.22〉 듀크대학교 - National Library Week 64
〈그림 3.23〉 유타대학교(E) - 도서관의 역사 기록물 64
〈그림 3.24〉 미주리 주립 대학교 - 음악 기록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