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의 대학도서관 유튜브의 이용 행태와 요구 조사를 통한 대학도서관 유튜브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 선행 연구를 통해 대학도서관 마케팅과 대학생의 영상 이용 특성을 살펴보았다.
둘째, 국내외 대학도서관 유튜브 분석을 통해 대학도서관 유튜브 운영 실태 및 콘텐츠에 대해 정리하였다. 국내 대학도서관 중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79개 대학도서관 유튜브의 운영 실태를 모두 살펴보고, 구독자 수 기준 상위 20개의 국내외 대학도서관 유튜브 비교 분석을 통해 국내 대학도서관 유튜브가 가진 특징을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위한 대학도서관 유튜브 콘텐츠 분류 지표를 작성하였다.
셋째, 대학도서관 유튜브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수집된 200건의 설문 데이터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 행태와 요구 사항을 파악하였다.
넷째, 선행 연구 검토와 대학도서관 유튜브 분석, 설문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대학도서관 유튜브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서관 홈페이지에 도서관 유튜브 계정을 연결해야 한다. 구독자 수 기준 국내외 상위 대학도서관 유튜브 채널 20곳의 경우,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에 유튜브 링크를 아이콘의 형식으로 연결해 놓은 경우가 많았다. 설문 결과, 대학생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도서관 유튜브에 유입되는 빈도가 가장 높았기 때문에 도서관 홈페이지에 유튜브를 연결해 놓아 대학생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도서관 오프라인 행사 및 이벤트와 다양한 오프라인 홍보물을 통해 도서관 유튜브 채널을 홍보해야 한다. 도서관 홈페이지 다음으로 도서관 행사 및 이벤트와 도서관 홍보물을 통해 대학생이 대학도서관 유튜브로 유입되는 빈도가 높았다. 도서관의 오프라인 행사와 홍보물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대학도서관 유튜브의 존재를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유튜브의 알고리즘 서비스를 활용해야 한다. 유튜브의 알고리즘 서비스로 대학생이 대학도서관 유튜브에 유입된 경우도 상당수 보였다. 대학생 이용자들의 유입을 위해 대학도서관에서 유튜브에 콘텐츠를 꾸준히 올려야 한다.
넷째, 책 소개 숏폼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대학생 이용자들이 대학도서관 유튜브에서 숏폼으로 가장 보고 싶은 콘텐츠는 '책 관련 정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앞으로 보고 싶은 콘텐츠에 관한 자유 의견에서는 기존의 책이나 신간을 숏폼으로 보고 싶어 하는 의견이 있었다. 디지털 세계의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온 대학생들은 짧은 시간 안에 축약적으로 많은 정보를 얻길 원하기 때문에, 책 정보를 요약한 숏폼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이용자 교육 및 강연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설문 결과를 통해 대학생이 대학도서관 유튜브를 이용하는 주된 목적은 학업 및 대학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함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학생 이용자가 대학도서관에서 앞으로 보고 싶은 콘텐츠에 관한 자유 의견에서 이용자 교육 및 강연 콘텐츠를 보길 희망하는 수요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도서관 홈페이지에는 너무 많은 정보가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교육을 위한 영상을 찾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용자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도서관 홈페이지에 있는 이용자 교육 영상을 대학도서관 유튜브 채널에 올려 홈페이지와 유튜브의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교 수업에서 대학생들에게 제공하지 못한 정보, 지식, 강의를 대학도서관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다면, 대학생들이 전공 외적으로 다양한 지식을 대학도서관 유튜브에서 습득할 수 있어 대학교 재학 동안 풍부한 자원을 쌓아갈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도서관 유튜브에서 다양한 양질의 교육 및 강연 콘텐츠를 대학생을 위해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흥미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설문 결과, 대학생들은 유튜브를 단순히 시간을 보내거나 관심 있는 채널과 소통하기 위하여 유튜브를 이용하는 목적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대학도서관 유튜브를 이용해 본 국내 대학생이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에 관한 자유 의견으로는 학업 스트레스 관리, ASMR, 청년과 관련된 최신 이슈 및 다양한 문화, 다양한 예능 콘텐츠(자체 프로그램), 참여형 콘텐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 등의 의견이 있었고, 대학도서관 유튜브 이용에 관한 자유 의견으로는 '대학도서관 유튜브가 조금 경직되어 있고, 딱딱한 느낌이 들어 친근한 콘텐츠를 보고 싶다.'라는 의견이 있었다. 대학도서관 유튜브에서 대학생들이 여가 시간에도 즐길 수 있는 흥미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외 대학도서관 유튜브 콘텐츠를 형식과 내용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대학생 이용자의 대학도서관 유튜브의 이용 행태와 요구 사항 조사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대학생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앞으로 새로운 세대들이 대학에 계속 입학할 것이며, 유튜브의 환경도 계속 바뀔 것이기 때문에 대학도서관 유튜브의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