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3
中文摘要 16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의 목적 23
3.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24
1) 연구가설의 설정 24
2) 연구모형의 설정 28
4. 연구의 제한점 28
Ⅱ. 이론적 배경 30
1. 중국 스포츠 브랜드 시장 현황 30
1)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30
2) 리닝 (Li-Ning)의 시장 현황 32
3) 안타(ANTA)의 시장 현황 34
4) 터부(XTEP)의 시장 현황 35
5) 361°의 시장 현황 37
2. 해외 스포츠 브랜드 시장 현황 38
1) 나이키의 시장 현황 38
2) 나이키의 마케팅전략 39
3) 아디다스의 시장 현황 41
4) 아디다스의 마케팅전략 41
5) 중국 스포츠용품 시장 브랜드 점유율 42
3. 중국 스포츠 브랜드의 연구 현황 43
2. 스포츠 브랜드자산 45
1) 브랜드자산에 관한 개념 45
2)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48
3) 스포츠 브랜드자산의 선행연구 53
4. 고객행동 55
1) 기업 만족도 55
2) 기업 신뢰도 56
3) 기업 충성도 56
5. 고객행동의 선행연구 57
Ⅲ. 연구 방법 61
1. 연구 대상 61
2. 조사 도구 62
1) 설문지 구성 62
2) 국·내외 스포츠 기업의 브랜드자산 63
3) 국·내외 스포츠 기업의 고객행동 64
3. 조사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6
1) 타당도 분석 66
2)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69
3) 신뢰도 분석 70
4) 판별 타당성 분석결과 71
4. 자료처리 방법 72
Ⅳ. 연구 결과 74
1. 글로벌·중국 스포츠 기업 브랜드자산, 고객행동의 차이 분석 결과 74
1) 스포츠 기업 브랜드자산의 차이 74
2) 스포츠 기업 고객행동의 차이 75
2. 글로벌·중국 스포츠 기업의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분석 결과 76
1) 글로벌 스포츠 기업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76
2) 중국 스포츠 기업의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분석 결과 80
3. 글로벌·중국 스포츠 기업 브랜드자산, 고객행동의 인과관계 분석 결과 85
1) 글로벌 스포츠 기업의 연구모형의 적합도 85
2) 글로벌 스포츠 기업의 가설 검증 결과 85
3) 중국 스포츠 기업의 연구모형의 적합도 87
4) 중국 스포츠 기업의 가설 검증 결과 88
5) 글로벌·중국 스포츠 기업의 경로 비교 89
Ⅴ. 논의 91
1. 스포츠 기업 브랜드자산, 고객행동의 차이 91
2. 글로벌·중국 스포츠 기업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93
3. 글로벌·중국 스포츠 기업 스포츠 브랜드자산, 고객행동의 관계 96
Ⅵ. 결론 및 제언 101
1. 결론 101
2. 제언 103
참고문헌 105
부록 : 설문지 122
표 1. 중국 브랜드 관련 논문 45
표 2. 브랜드자산의 정의 47
표 3. 브랜드자산의 구성 요소 49
표 4. 스포츠 브랜드자산에 대한 선행연구 54
표 5. 고객행동에 대한 선행연구 59
표 6.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7. 설문지의 구성 및 측정 항목 63
표 8. 브랜드자산에 대한 측정 항목 64
표 9. 기업 만족도에 대한 측정 항목 65
표 10. 기업 신뢰도에 대한 측정 항목 65
표 11. 기업 충성도에 대한 측정 항목 66
표 12. 연구도구의 적합 기준 67
표 13. 브랜드자산의 탐색적 요인분석 68
표 14. 고객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69
표 15. 확인적 요인분석 70
표 16.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71
표 17. 판별타당성 분석결과 72
표 18. 브랜드자산의 차이 분석 75
표 19. 고객행동의 차이 분석 76
표 20. 나이키의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77
표 21. 아디다스의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78
표 22. 글로벌 스포츠 기업의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79
표 23. 리닝의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80
표 24. 안타의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81
표 25. 터부의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82
표 26. 361°의 스포츠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83
표 27. 중국 스포츠 기업의 브랜드자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84
표 28. 연구모형의 적합성 85
표 29. 글로벌 기업 경로분석 86
표 30. 연구모형의 적합성 87
표 31. 중국 스포츠 기업 경로분석 88
표 32. 글로벌·중국기업의 경로비교 90
그림 1. 연구 모형 28
그림 2.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32
그림 3. 리닝 판매점 수량 33
그림 4. 리닝 영업 수입 FY : Financial Year 34
그림 5. 안타 영업 수입 FY : Financial Year 35
그림 6. 터부 재무 보고 FY : Financial Year 37
그림 7. 361° 영업 수입 FY : Financial Year 38
그림 8. 나이키 영업 수입 FY : Financial Year 40
그림 9. 아디다스 글로벌 총수익 변화 42
그림 10. 시장점유율 43
그림 11. Aaker의 브랜드자산 구성 요소 49
그림 12. 글로벌 스포츠 기업 경로 분석 87
그림 13. 중국 스포츠 기업 경로 분석 89
그림 14. 글로벌·중국 스포츠 기업의 경로 비교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