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Ⅰ.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조작적 정의 18
3. 이론적 배경 19
3.1. 멀티시나리오 이론 19
3.2.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영웅의 여정 이론 25
4. 선행연구 29
4.1. 영웅의 여정 이론 선행연구 29
4.2. 게임, 디지털 스토리텔링 선행연구 30
Ⅱ. 연구목표 및 연구대상 33
1. 연구목표 33
1.1. 연구목표 33
2. 분석방법 34
2.1. 멀티엔딩, 배드엔딩 분기 구조 분석 34
2.2. 게임 서사에서 나타난 거시적, 미시적 영웅서사 구조 분석 36
2.3. 게임에서 변경되는 영웅의 여정 12단계 확인 37
3. 연구대상 38
3.1. MMORPG와 RPG에서 나타나는 영웅서사의 차이 44
Ⅲ. 영웅의 여정 12단계를 통한 게임서사 분석 46
1. 「진·여신전생3: 녹턴」 서사분석 46
1.1. 세계관 분석 46
1.2. 「진·여신전생3: 녹턴」의 서사분석 47
1.3. 「진·여신전생3: 녹턴」의 거시적, 미시적 영웅서사 50
1.4. 「진·여신전생3: 녹턴」에서 변경되는 영웅서사 51
2. 「페르소나4」의 서사분석 52
2.1. 세계관 분석 52
2.2. 「페르소나4」에 나타난 영웅서사 53
2.3. 「페르소나4」의 거시적, 미시적 영웅서사 55
2.4. 「페르소나4」에서 변경되는 영웅서사 56
3. 「페르소나5」의 서사분석 57
3.1. 세계관 분석 57
3.2. 「페르소나5」에 나타난 영웅서사 58
3.3. 「페르소나5」의 거시적, 미시적 영웅서사 60
3.4. 「페르소나5」에서 변경되는 영웅서사 61
4. 「폴아웃3」의 서사분석 62
4.1. 세계관 분석 62
4.2. 「폴아웃3」에 나타난 영웅서사 63
4.3. 「폴아웃3」의 거시적, 미시적 영웅서사 64
4.4. 「폴아웃3」에서 변경되는 영웅서사 65
5. 「폴아웃 : 뉴 베가스」 서사분석 66
5.1. 세계관 분석 66
5.2. 「폴아웃: 뉴 베가스」에 나타난 영웅서사 67
5.3. 「폴아웃: 뉴 베가스」의 거시적, 미시적 영웅서사 74
5.4. 「폴아웃: 뉴 베가스」에서 변경되는 영웅서사 75
6. 「폴아웃4」의 서사분석 76
6.1. 세계관 분석 76
6.2. 「폴아웃 4」에 나타난 영웅서사 77
6.3. 「폴아웃 4」의 거시적, 미시적 영웅서사 79
6.4. 「폴아웃 4」에서 변경되는 영웅서사 80
7.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 서사분석 81
7.1. 세계관 분석 81
7.2.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에 나타난 영웅서사 82
7.3.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의 거시적, 미시적 영웅서사 87
7.4.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에서 변경되는 영웅의 여정 88
Ⅳ. 연구 결과 89
1. 게임의 세계관 분석 89
2. 게임 서사의 멀티시나리오 분석 90
2.1. 「진·여신전생3: 녹턴」의 멀티시나리오 91
2.2. 「페르소나4」의 멀티시나리오 91
2.3. 「페르소나5」의 멀티시나리오 92
2.4. 「폴아웃3」의 멀티시나리오 92
2.5. 「폴아웃: 뉴 베가스」의 멀티시나리오 93
2.6. 「폴아웃4」의 멀티시나리오 94
2.7.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의 멀티시나리오 94
3. 게임 서사의 거시적, 미시적 영웅서사 95
4. 게임 서사에서 변경된 영웅의 여정 이론 97
4.1. B(부름의 거절) 기능의 변경 97
4.2. 서사의 반복, 생략 99
Ⅴ. 결론 101
참고문헌 104
〈표. 1〉 블라디미르 프로프의 민담형태론 25
〈표. 2〉 영웅의 여정 12단계 이론의 각 기능 27
〈표. 3〉 연구대상 제외 게임 38
〈표. 4〉 연구대상 게임의 선정 이유 40
〈표. 5〉 연구대상 게임 42
〈표. 6〉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 주인공의 영웅서사 44
〈표. 7〉 「진·여신전생3: 녹턴」의 영웅서사 (뉴트럴 엔딩) 47
〈표. 8〉 「진·여신전생3: 녹턴」의 영웅서사 (로우 - 요스가 엔딩) 48
〈표. 9〉 「진·여신전생3: 녹턴」의 영웅서사 (로우 - 무스비 엔딩) 48
〈표. 10〉 「진·여신전생3: 녹턴」의 영웅서사 (로우 - 시지마 엔딩) 48
〈표. 11〉 「진·여신전생3: 녹턴」의 영웅서사 (카오스 엔딩) 49
〈표. 12〉 「진·여신전생3: 녹턴」의 영웅서사 (다크 카오스 엔딩) 49
〈표. 13〉 「진·여신전생3: 녹턴」의 미시서사 (위생병원 탈출 퀘스트) 50
〈표. 14〉 「페르소나4」의 영웅서사 53
〈표. 15〉 「페르소나4」의 영웅서사 (멀티엔딩) 54
〈표. 16〉 「페르소나4」의 영웅서사 (배드엔딩) 54
〈표. 17〉 「페르소나4」의 미시서사 (아마기 유키코 구출 퀘스트) 55
〈표. 18〉 「페르소나4」의 미시서사 (타츠미 칸지 구출 퀘스트) 55
〈표. 19〉 「페르소나5」의 영웅서사 58
〈표. 20〉 「페르소나5」의 영웅서사 (배드엔딩) 59
〈표. 21〉 「페르소나5」의 미시서사 (카모시다 스구루 개심 퀘스트) 60
〈표. 22〉 「폴아웃3」의 영웅서사 63
〈표. 23〉 「폴아웃3」의 영웅서사 (배드엔딩) 64
〈표. 24〉 「폴아웃3」의 미시서사 (프로젝트 퓨리티 재가동 퀘스트) 64
〈표. 25〉 「폴아웃: 뉴 베가스」의 영웅서사 67
〈표. 26〉 「폴아웃: 뉴 베가스」의 영웅서사 (미스터 하우스 엔딩) 67
〈표. 27〉 「폴아웃: 뉴 베가스」의 영웅서사 (NCR 엔딩) 68
〈표. 28〉 「폴아웃: 뉴 베가스」의 영웅서사 (군단 엔딩) 68
〈표. 29〉 「폴아웃: 뉴 베가스」 확장팩의 영웅서사 (데드 머니) 70
〈표. 30〉 「폴아웃: 뉴 베가스」 확장팩의 영웅서사 (어니스트 하트) 71
〈표. 31〉 「폴아웃: 뉴 베가스」 확장팩의 영웅서사 (올드 월드 블루스) 72
〈표. 32〉 「폴아웃: 뉴 베가스」 확장팩의 영웅서사 (론섬 로드) 73
〈표. 33〉 「폴아웃4」의 영웅서사 77
〈표. 34〉 「폴아웃4」의 영웅서사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엔딩) 78
〈표. 35〉 「폴아웃4」의 영웅서사 (인스티튜드 엔딩) 79
〈표. 36〉 「폴아웃4」의 미시서사 (닉 발렌타인 구출 퀘스트) 79
〈표. 37〉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의 영웅서사 82
〈표. 38〉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의 영웅서사 (내전 퀘스트) 84
〈표. 39〉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의 영웅서사 (던가드 - 던가드 엔딩) 85
〈표. 40〉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의 영웅서사 (던가드 - 볼하키르 엔딩) 86
〈표. 41〉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의 미시서사 (해방 퀘스트) 87
〈표. 42〉 게임 주인공의 일상(Op), 비일상(A~J), 일상(Ed) 89
〈표. 43〉 게임 주인공의 멀티엔딩, 배드엔딩 분기점 90
〈표. 44〉 게임 주인공의 B기능 97
〈그림. 1〉 레이스형 멀티시나리오 다이어그램 19
〈그림. 2〉 분산형 멀티시나리오 다이어그램 20
〈그림. 3〉 집합형 멀티시나리오 다이어그램 20
〈그림. 4〉 집합분산형 멀티시나리오 다이어그램 21
〈그림. 5〉 회귀형 멀티시나리오 다이어그램 21
〈그림. 6〉 반복회귀형 멀티시나리오 다이어그램 21
〈그림. 7〉 「블랙미러: 밴더스내치」의 멀티시나리오 구조 22
〈그림. 8〉 TRPG의 멀티시나리오 구조 23
〈그림. 9〉 「디아블로3」의 멀티시나리오 구조 24
〈그림. 10〉 일반 매체의 서사 34
〈그림. 11〉 게임의 서사 34
〈그림. 12〉 서사와 퀘스트 36
〈그림. 13〉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 사이드 퀘스트 36
〈그림. 1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 주인공의 영웅서사 45
〈그림. 15〉 「진여신전생3: 녹턴」의 멀티시나리오 91
〈그림. 16〉 「페르소나4」의 멀티시나리오 91
〈그림. 17〉 「페르소나5」의 멀티시나리오 92
〈그림. 18〉 「폴아웃3」의 멀티시나리오 92
〈그림. 19〉 「폴아웃: 뉴 베가스」의 멀티시나리오 93
〈그림. 20〉 「폴아웃4」의 멀티시나리오 94
〈그림. 21〉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의 멀티시나리오 94
〈그림. 22〉 연속 퀘스트형 미시서사 95
〈그림. 23〉 반복 퀘스트형 미시서사 95
〈그림. 24〉 외부퀘스트형 미시서사 96
〈그림. 25〉 퀘스트에 의한 게임서사의 반복 99